[ 개인회생 성공사례 ] 변제율 : 원금의 97%
사건의 개요
경기도 부천시에 거주하고 있는 김라미(가명) 씨는 8년 가까이 현금호송업무를 담당하는 회사에서 근무하였습니다. 하지만 음주 운전으로 회사의 취업규칙상 퇴사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음주 운전으로 사고 처리를 위한 비용 및 벌금을 납부하기 위해서 대출을 받을 수밖에 없었고, 평생 모은 돈으로 산 차량도 폐차할 수밖에는 없었습니다.
김 씨는 단 한 번의 실수로 모든 것을 알게 되었고, 퇴사 후 건설 현장의 일용직 보조 근무자로 일하면서 채무를 변제해 왔습니다. 그렇게 김 씨는 2년여간을 버티면서 다시 운전면허를 땄고, 전에 일하던 회사에서 김 씨의 사정을 듣고 다시 계약직으로 근무를 시작할 수 있도록 배려해 주어 현재는 정직원으로 근무하게 되었습니다.
기존에 받은 대출과 2년 전에 받은 대출의 원리금을 갚고 나면 생활이 빠듯할 수밖에 없어서 추가 대출과 신용카드 등으로 생활하여 왔기에 정직원이 되어 확실한 소득이 생긴 만큼 예전에 생긴 빚을 청산하고 싶은 마음에 인터넷을 검색하다가 개인회생을 알아보고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법률사무소 라미의 조력
의뢰인의 총 채무는 많은 편은 아니었으나, 수년간 성실하게 갚아왔지만 원금은 줄어들지 않고 이자만 상환하여 오다가 일부 대출의 원금 상환시기가 도래하여 고민 끝에 개인회생을 신청하신 상황이었습니다. 사실 총 채무가 큰 편은 아니고 의뢰인의 급여 중 생계비를 제외하고 변제할 경우 원금을 거의 다 갚을 수 있는 수준이었습니다. 따라서 원금을 거의 전액 변제하는 조건으로 인가가 가능할 것 같다고 설명을 드렸고, 의뢰인께서도 원금은 거의 다 갚더라도 앞으로 발생하는 이자에 대해서는 탕감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충분히 양지하시고 개인회생개시 신청을 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사건을 수임하게 되면, 가장 큰 고민거리 중 하나는 변제율입니다. 의뢰인의 추가생계비 신청 가능 여부 등을 고민해 보았지만, 의뢰인께서 부모님 집에서 무상으로 거주하고 있는 상황이었고, 정직원으로 변경되면서 소득도 늘어난 상황이라 원금을 거의 다 갚는 조건으로 최종 인가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사건의 결과
관할법원 : 인천지방법원
채무자연령 : 30대
소득형태 : 근로소득
총 채무 원금 : 약 4,800만 원
변제기간 : 36개월
총 변제액 : 약 4,600만 원
변제율 : 원금의 97% 상당
로톡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콘텐츠 내용에 대한 무단 복제 및 전재를 금지하며, 위반 시 민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개인회생 성공사례] 변제율 : 원금의 97%](/_next/image?url=https%3A%2F%2Fd2ai3ajp99ywjy.cloudfront.net%2Fuploads%2Ftitleimage%2Foriginal%2F5b7fcdc7c605178a228f88b3-original.jpg&w=3840&q=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