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뉴로이어 법률사무소 대표변호사 김수열 입니다.
하루에 9시간을 직장에서 보내는데, 상사 혹은 동료들의 협박이 담긴 말들... 제대로 일을 하기조차 힘드실 거라 생각합니다.
처음에는 인격 비하 발언으로 시작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이딴 식으로 하면 죽여버리겠다','밤길 조심해라' 등의 협박적인 발언은 더 이상 참기 힘드셨을 텐데요.
제가 상담부터 의뢰인분들을 만나 뵙고 있다 보니, 여러분들이 어떤 마음으로 하루하루를 살고 계실지 너무나 잘 알고 있습니다.
눈 뜨고 출근을 준비하는 게 두려우실 테지요. 어쩌면 협박적인 발언으로 퇴근길이 두려워 벌벌 떠는 날도 적지 않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이런 분들께 저는 형사 전문 변호사로서 한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여러분이 이런 협박성이 담긴 말을 들어야 할 이유는 어디에도 없다는 것입니다.
법률에서는 협박죄를 여러분이 생각하는 것보다 더 큰 범주에서 인정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상대의 공포심을 유발할 목적으로 해악을 가할 것이라는 것을 통고하는 행위를 말하며 신체적 접촉뿐만 아니라 강압적으로 행동하거나 위협적인 흉기를 소지하여 겁주는 행위를 모두 포함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직장에서 여러분께 협박적인 발언을 하며 볼펜을 던지거나, 주변 물품을 쾅 내려치는 등의 행위도 협박죄에 해당할 수 있다는 것이지요.
실제로 협박죄가 적용될 경우 3년 이하 징역, 5백만 원 이하 벌금, 구류 혹은 과료에 처할 수 있습니다.
법에서 금지하고 있는 사안인 만큼, 상사라는 이유로 직장에서 발생했다는 이유만으로 여러분이 상대의 잘못된 행동으로 두려움에 떨며 살 이유는 어디에도 없다는 점 꼭 기억해 주셨으면 합니다.
다만, 아무래도 직장 내 분위기가 존재하며 조직에서 고소를 한다는 것이 결코 쉽지 않을 거란 점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자신을 지킬 용기를 내주지 않으신다면 법은 어떠한 도움도 드릴 수 없습니다..
그러니 현재 직장내 협박으로 하루하루 고통받고 계신 분들이라면 우선 변호사를 찾아가 구체적인 상담을 먼저 받아보시길 권유 드립니다.
체계적인 법률 대응을 한다면 상대의 잘못된 행동을 끊어내고 지금까지 여러분이 받은 정신적 고통까지 모두 배상받으실 수 있기 때문이지요.
부디 이 글을 읽고 계신 여러분이 고통스러운 협박에서 벗어나 평온한 회사 생활을 되찾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이어지는 글에서는 직장내 협박에 관한 정보글을 작성해두었으니, 읽어보시고 도움을 얻으셨으면 합니다.
직장내 협박? 지금이 끊어낼 마지막 기회입니다.
여러분 가스라이팅이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이는 애인 관계뿐만 아니라 모든 관계에서 적용되는 것인데요.
가스라이팅은 타인의 심리나 상황을 교묘하게 조작하여 그 사람이 스스로를 의심하게 만듦으로써 타인에 대한 지배력을 강화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보통 수평적인 관계보다는 직장처럼 비대칭 권력으로 누군가를 통제하고 억압하려 할 때 발생합니다.
사실 상사라는 이유만으로 다른 상황이라면 결코 넘어가지 않았을 상황인데, 참고 넘어가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물론 어느 정도 조직 생활을 하기 위해선 필요한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미 협박, 모욕적인 발언으로 여러분이 잘못한 행동이 아님에도, 잘못했다고 하여 여러분 스스로를 의심하게 만드는 것은 엄연한 가스라이팅에 해당합니다.
또한 여기서 법률이 인정하고 있는 협박성 발언 혹은 행위, 모욕적인 발언이 포함되었다면 이는 처벌 대상인 것이지요.
여러분 스스로 타인의 행동이 잘못되었다고 의심이 들고, 생각이 들었다면 지금이 엄격한 대응을 통해 끊어내실 마지막 기회입니다.
이런 생각이 들었음에도 참고 넘어간다면 여러분은 나중에는 이를 당연하게 받아들이고, 여러분 스스로를 잃는 최악의 상황을 맞이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법적인 대응을 통해 상대의 행동이 잘못되었음을 명확히 하시고 여러분을 지켜내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직장내 협박? 최대 3년의 징역형에 처할 수 있습니다.
법률에서 협박죄에 대해 다양한 성립요건을 두고 상황에 따라 다른 처벌 수위를 규정하고 있는데요.
단순 협박일 경우 3년 이하 징역, 5백만 원 이하 벌금, 구류 혹은 과료에 따라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더불어 본인 혹은 배우자의 직계존속에 대하여 협박행위를 한다면 5년 이하의 징역형 또는 7백만 원 이하 벌금형에 따라 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흉기를 휴대하고 있거나 여러 사람이 단체로 위력을 보였다면 이는 특수 협박죄가 적용됩니다.
특수 협박죄는 7년 이하의 징역형 혹은 1,000만 원 이하 벌금형에 따라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이때 칼, 야구방망이는 물론이고 스마트폰, 우산, 볼펜 등 피해자를 위협하는데 이러한 물건들이 이용되었다면 위협 물건에 해당합니다.
협박은 물리적 접촉, 언어적 행위 등을 모두 포함하고 있으니 주저 말고 변호사의 도움을 받아 법적인 대응을 통해 직장내 협박을 하루빨리 끊어내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사내에서 발생하는 협박으로 하루하루 고통받고 계신 분들을 위해 도움 될만한 정보를 전해드렸습니다.
혹시 이 글을 읽고 궁금하신 점이 있거나 저희 로펌에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은 연락 주셔도 좋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로톡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콘텐츠 내용에 대한 무단 복제 및 전재를 금지하며, 위반 시 민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폭행/협박] #직장내 협박](/_next/image?url=https%3A%2F%2Fd2ai3ajp99ywjy.cloudfront.net%2Fuploads%2Ftitleimage%2Foriginal%2F5c29c3008e4b2ec799673264-original.jpg&w=3840&q=7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