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Solve 입니다. 아파트 건축 공법에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벽식, 기둥식, 무량판 입니다. 내가 살고있는 아파트는 어디에 해당할까요? 어떻게 확인할까요? 벽식, 기둥식, 무량판의 장단점은 무엇일까요. 지금부터 알아봅니다.
층간소음에 취약한 벽식 구조
벽식은 말 그대로 벽이 슬래브를 떠 받치는 구조입니다. 기둥이나 보가 없습니다. 우리나라 아파트에 제일 보편적입니다. 공사비가 싸고 실내 공간이 넓지만, 층간소음에 취약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주상복합에 많은 기둥식 구조
기둥식은 기둥에 보를 연결하고 그 위에 슬래브를 얹습니다. 바닥을 기둥과 보가 지탱하므로 층간소음에 강한 장점이 있습니다. 리모델링도 벽식에 비해서 쉽습니다. 하지만 공사비가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주상복합 아파트에 많습니다.
말도 많고 탈도 많은 무량판 구조
무량판은 기둥이 슬래브를 직접 지지하는 공법입니다. 보가 없습니다. 기둥식에 비해서 공사비가 싸다는 장점이 있고 벽식보다는 층간소음에 강하다는 장점을 겸비합니다. 하지만 보가 없으므로 기둥 만으로 하중을 못 견디면 붕괴 위험이 있습니다. 안전성이 도마에 오릅니다.
내 아파트는 어디에 해당할까?
아파트 평면도를 봐야합니다. 아래 평면도처럼 X 자 표시는 기둥식 구조입니다.
벽식 구조는 아무런 표시가 없습니다.
무량판 구조는 해당 부분인 회색 음영으로 표시됩니다.
벽식, 기둥식, 무량판을 전체적으로 비교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로톡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콘텐츠 내용에 대한 무단 복제 및 전재를 금지하며, 위반 시 민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