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실관계
의뢰인은 길지 않은 기간 동안 교제하다 헤어진 여자친구로부터 ①자신의 의사에 반하여 가슴을 만지는 등의 추행을 하였고, ②두 차례 강제로 원하지 않는 성관계를 가졌으며, ③동의 없이 나체를 촬영하였다는 혐의로 고소를 당하였습니다.
그런데 고소인인 의뢰인의 전 여자친구는 정도가 심하지는 않으나 귀가 잘 들리지 않는 청각장애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의뢰인에게는 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에 정한 카메라등이용촬영 외에도 장애인강제추행, 장애인강간 혐의가 적용되었습니다.
그러나 의뢰인은 고소인이 주장하는 것과 같은 강제적인 성적 접촉이나 불법 촬영은 전혀 없었고, 의뢰인이 헤어지자고 하면서 고소인의 말을 듣기 않자, 이에 앙심을 품고 허위 고소를 한 것이라면서 억울함을 토로하는 상황이었습니다.
2. 사건의 분석
성폭력범죄 사건의 경우에는 당사자들의 진술 외에 달리 객관적인 증거가 존재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결국 당사자 진술의 신빙성이 죄의 성립 여부를 가르는 중요한 증거가 됩니다. 이 때문에 사건 초기부터 제대로 된 대응을 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고소인의 진술이 유죄 인정의 유력한 증거가 되어 버릴 수 있습니다.
한편 고소된 죄명이 모두 유죄로 인정되는 경우 의뢰인은 징역형의 실형을 피하기 어려웠고 설사 일부 혐의만이 유죄로 인정되는 경우라도 신상정보등록이나 취업제한 등 각종 보안처분을 받게 되므로 아직 대학교를 졸업하지도 않은 의뢰인이 추후 사회생활을 하는데 걸림돌로 작용할 것이 분명하였습니다.
3. 업무 수행의 내용
변호인은 의뢰인과 고소인 사이에 주고받은 문자나 SNS메시지, 두 사람이 교제할 당시의 관계 등을 바탕으로 고소인의 진술이 모순되어 있다는 점을 적극적으로 밝히는 한편, 고소인의 SNS나 주변 지인들의 진술을 바탕으로 고소인의 평소 사람 됨됨이를 파악하여 고소인이 의뢰인을 무고(誣告)한 것으로 볼 충분한 근거가 있다는 점을 주장하고 입증하였습니다.
4. 결과
수사기관에서는 이와 같은 변호인의 주장을 바탕으로 철저한 수사를 진행하여 의뢰인에게 적용된 모든 혐의에 대하여 '혐의없음'의 처분을 하였습니다.
※ 많은 사람들이 "피해자의 일방적인 진술만으로 유죄가 인정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 사건은 정확한 분석을 통해 논리적·체계적으로 피해자 진술을 반박한다면 충분히 무혐의 처분이나 무죄판결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즉 적절한 변론 전략을 세우고 이를 잘 수행한다면 원하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것입니다. 성범죄 사건으로 곤경에 처했다면 강간, 강제추행, 불법촬영 등 여러 성범죄 사건에서 성공적인 결과를 이끌어낸 현승진변호사와 상의해 보시기 바랍니다.
로톡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콘텐츠 내용에 대한 무단 복제 및 전재를 금지하며, 위반 시 민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