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성추행(공중밀집장소에서의추행) 정식재판: 벌금→선고유예

로그인/가입

첫 상담 100% 지원!

지하철 성추행(공중밀집장소에서의추행) 정식재판: 벌금→선고유예
해결사례
성폭력/강제추행 등

지하철 성추행(공중밀집장소에서의추행) 정식재판: 벌금→선고유예 

현승진 변호사

선고유예

서****

지하철 성추행(공중밀집장소에서의추행) 정식재판: 벌금→선고유예 이미지 1



1. 사실관계

의뢰인은 퇴근 길 승객으로 가득 찬 만원 지하철에서 다른 승객들에게 밀려 앞에 서 있던 여성의 엉덩이에 성기가 닿게 되었습니다. 당연히 곧바로 몸을 돌리는 등 접촉을 피하기 위한 노력을 했어야 함에도 의뢰인은 순간의 잘못된 판단으로 피해자의 엉덩이에 오히려 성기를 밀착시키는 행위를 하고 말았습니다.

이 때문에 피해자의 신고로 지하철경찰대에 현행범으로 체포된 의뢰인은 결국 약식기소되어 법원에서 벌금형의 약식명령을 받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의뢰인은 경찰조사 과정에서 초범이니 인정하고 나면 벌금만 납부하면 된다는 경찰관의 이야기를 믿고 제대로 된 대비를 하지 않고 있었는데, 약식명령이 발령된 이후에야 벌금형도 전과이므로 자신에게 성폭력범죄 전과가 남게 될 뿐 아니라 신상정보등록의 보안처분도 부과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뒤늦게나마 불이익을 최소화하고자 변호인을 찾아왔습니다.

지하철 성추행(공중밀집장소에서의추행) 정식재판: 벌금→선고유예 이미지 2

2. 사건의 분석

이미 약식명령이 발령된 후였기 때문에 의뢰인이 신상정보등록 등의 불이익을 면하기 위해서는 법원의 선고유예 판결이 절실한 상황이었습니다.

한편 경찰관들은 최대한 피의자의 자백을 받아서 사건을 손쉽게 해결하고자 하는 경향이 있고, 특히 이 사건과 같은 성폭력범죄의처벌등에관한특례법위반(공중밀집장소에서의추행)을 비롯하여 성폭력범죄의 경우에는 유죄가 인정되는 경우에 각종 보안처분이 부과되는 불이익이 있다는 점을 알려주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법률에 문외한이었던 의뢰인은 당연히 벌금만 내면 큰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전혀 대비를 하지 않고 있었기에 사건 발생 직후부터 꾸준히 준비를 해 온 경우에 비해서 선처를 받기가 어려운 상황이었습니다.

3. 업무 수행의 내용

쉽지 않은 상황이었지만 변호인은 선고유예의 선처로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였습니다.

먼저 법원을 통해 피해자의 연락처를 확보하여 의뢰인을 대신하여 피해자에게 깊이 사과하고 용서를 구하여 피해자와의 합의를 성사시켰습니다.

또한 의뢰인이 동종전과는 물론 어떠한 범죄전력도 없이 성실하게 살아온 사람이라는 점, 이 사건은 계획적인 것이 아니라 당시 극심한 스트레스에 시달리던 의뢰인이 우발적으로 범한 범행이라는 점, 진심으로 반성하고 재범하지 않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는 점 등을 적극적으로 주장하고 입증하였습니다.

4. 결과

다른 사건에 비해서 준비가 많이 늦었던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이와 같은 적극적인 노력 덕분에 의뢰인은 법원으로부터 선고유예의 관대한 판결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지하철 성추행(공중밀집장소에서의추행) 정식재판: 벌금→선고유예 이미지 3


지하철 성추행(공중밀집장소에서의추행) 정식재판: 벌금→선고유예 이미지 4




로톡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콘텐츠 내용에 대한 무단 복제 및 전재를 금지하며, 위반 시 민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현승진 변호사 작성한 다른 포스트
조회수 172
관련 사례를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