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사이버범죄 특화 로펌 뉴로이어 법률사무소의 김수열, 김 후 변호사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사건은 의뢰인분이 인터넷 기사에 댓글을 달았다가 모욕 혐의로 고소당해 피의자 조사를 받게 되었는데, 저희 뉴로이어 법률사무소와 함께하여 불송치 무혐의 결과로 방어해낸 사례입니다.
‘모욕’이라고 하면 당연히 욕설, 비하 발언을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실무상으로는 정말 다양한 표현을 가지고 모욕으로 고소를 당하시곤 합니다.
만약 뉴스 기사 등에 욕설이나 비속어를 사용하지 않고 댓글을 달았는데 생각지도 못하게 고소를 당하신 분들은 이 글을 잘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1. 사건의 개요 - 인터넷 댓글 모욕죄 고소 불송치
상대방은 서울의 한 명문대 재학생으로, SNS 등으로 자신이 명문대 출신임을 이용해서 과외나 각종 사회활동을 활발히 하는 사람이었습니다.
하지만 사실 상대방은 명문대의 지방 캠퍼스 출신었음에도 불구하고, 교묘하게 본교 출신인 것처럼 하여 과외를 하는 등 각종 이득을 취한 것이지요.
이 때문에 학교 내에서는 학력사칭범으로 불리며 매우 이미지가 좋지 않았습니다.
그러던 와중 저희 의뢰인분이 상대방에 관한 인터넷 기사에 상대방에 대해 ‘학력사칭하는 사기꾼’이라는 식으로 댓글을 달았고 상대방이 모욕죄로 고소하기에 이른 것입니다.
의뢰인분은 댓글 하나로 고소까지 당해 모욕죄 전문인 저희를 찾아주셨고, 내용을 들어보니 상대방이 학력을 사칭해 부당한 이득을 취한 정황들이 발견되어 무혐의 방향이 가능하다는 판단 하에 같이 사건을 해결하기로 하였습니다.
2. 문제 해결 - 인터넷 댓글 모욕죄 불송치
사건을 의뢰받은 후 저희 사무소에서 해당 사건을 면밀히 검토한 결과, 자세한 학력을 모르고 상대방에게 과외를 맡긴 학부모의 불만 글 등 상대방이 실제로 학력을 속이고 사칭하여 행세한 증거들을 확보하였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증거들을 바탕으로 의뢰인이 사용한 표현이 판례 상 모욕에 해당하지 않고, 의뢰인이 학력 사칭 예방이라는 공익을 위해 이러한 표현을 사용하였기 때문에 정당행위에 해당한다는 점을 조사 때 강조하자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의뢰인분도 저희 사무소의 준비 방향에 전적으로 협조해주셨고, 경찰조사 예상질문지와 피드백을 통해 예상 질문과 답변 시나리오를 철저히 익히고 경찰조사 시뮬레이션을 통해 실전 연습도 충분히 한 결과, 조사도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실제 조사 과정에서 미리 준비한 예상 질문지 내에서 대부분의 질문이 나와서 의뢰인도 놀라워하셨습니다 ㅎㅎ
3. 최종 결과 - 인터넷 댓글 모욕죄 고소 불송치
불송치(무혐의) 처분
이렇게 조사도 잘 받고 저희가 관련 판례도 제출한 결과, 경찰에서도 모욕죄가 성립하기는 어렵다고 판단하여 불송치 무혐의 처분을 내렸습니다.
의뢰인분께서는 고소인과 합의를 해야 하나 노심초사하고 계셨는데 무혐의 처분으로 깔끔하게 사건이 해결되어 너무 기쁘다고 하셨습니다.
저희를 찾아오시는 의뢰인분들이 고소를 당했다는 사실에 너무 당황하여 혐의를 인정하고 곧바로 합의를 생각하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절대 당황하지 마시고 변호사와 차분히 상담하시면 최선의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말씀드리면서 오늘 이야기는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로톡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콘텐츠 내용에 대한 무단 복제 및 전재를 금지하며, 위반 시 민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명예훼손/모욕] 인터넷댓글 고소 불송치로 방어해낸 사례 #모욕](/_next/image?url=https%3A%2F%2Fd2ai3ajp99ywjy.cloudfront.net%2Fuploads%2Ftitleimage%2Foriginal%2F5f102b49a0f88f02eea6141b-original.jpg&w=3840&q=7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