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고에서 화재발생, 보험사에게 구상금 소송 막아낸 사건

로그인/가입

첫 상담 100% 지원!

창고에서 화재발생, 보험사에게 구상금 소송 막아낸 사건
해결사례
손해배상계약일반/매매금융/보험

창고에서 화재발생, 보험사에게 구상금 소송 막아낸 사건 

조석근 변호사

피고의 85% 승소

서****

1. 변호사님, 어떤 사건인가요


의뢰인은 경기도 여주에 창고를 갖고 있습니다. 수년 전부터 창고를 임대해주고 있습니다. 그런데 임차인은 섬유 원단을 창고에 보관하고 있습니다. 어느 날 임차인 직원이 퇴근 후 창고 지붕쪽에서 화재가 발생합니다. 인근 주민이 신고해서 화재를 모두 진압합니다.


화재를 모두 진압했습니다. 임차인은 내부 원단이 모두 불에 타서 피해받았다는 이유로 약 3억원의 보험금을 받습니다. 이에 반해 의뢰인 (임대인)은 가입된 보험이 없어 돈을 못 받습니다. 다 마무리됐다고 생각했는데, 갑작스럽게 보험사에서 의뢰인에게 구상금 소송을 제기합니다. 너 때문에 보험금이 나갔으니 대신 갚아라는 이유입니다.

의뢰인은 화재 원인이 밝혀지지도 않았는데 이자까지 약 3억원에 달하는 돈을 갚으라는 건 부당하다는 이유로 저희 로펌에 사건을 의뢰합니다.


2. 위솔브는 어떻게 해결했나요


저희는 우선 화재감식 결과를 확인합니다. 인명피해는 없었지만 창고 외부의 인입선에서 불이 안쪽으로 타 들어온 사실을 발견합니다. 의뢰인은 현장에 없었기 때문에 관리를 할 수 없었습니다. 임차인은 퇴근 후 발생한 화재라서 마찬가지로 귀책사유를 따져묻기 어렵습니다.


이에 저희는 화재사건의 경우 임대인의 과실이 있는 경우, 임차인의 과실이 있는 경우를 모두 리서치하여, 이 사건에서 임대인의 과실 비율을 가늠합니다. 완전히 0%를 주장하기는 어렵다는 사실을 밝혀냅니다. 창고 외부에서 불이 타 들어왔고, 임차인의 귀책을 증명할 수단도 마땅치 않습니다. 때문에 저희는 소송보다 조정으로 빠르게 해결합니다.


3. 결론은 어떻게 됐나요 (피고의 85% 승소)


원래 소송당한 금액은 원금과 지연손해금을 합해서 3억원이 넘습니다. 하지만 빠르게 조정을 잡고, 의뢰인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범위에서 총 6,000만원에 협상을 마무리 합니다. 약 2억 5천만원 정도 이익을 본 것입니다. 더구나 1.2.3.심 소송에 들어가는 시간, 비용, 변호사 수임료도 모두 절감할 수 있었습니다.


자칫 수억원의 피해가 발생할 뻔한 사건이지만, 조기에 조정을 마무리함으로써 결론적으로 약 85% 정도 승소한 것과 같은 결과를 냈습니다. 저희 위솔브는 앞으로도 막연히 싸움만을 고집할 것이 아니라, 어떤 것이 의뢰인에게 최선인가를 끊임없이 고민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로톡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콘텐츠 내용에 대한 무단 복제 및 전재를 금지하며, 위반 시 민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조석근 변호사 작성한 다른 포스트
조회수 198
관련 사례를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