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변호사님, 어떤 사건인가요
의뢰인은 서울에서 의사로 병원을 운영합니다. 전 임차인이 남겨둔 시설 그대로 인수받아 영업중입니다. 그런데 임대인이 변경되면서 계약이 끝났으니 나가달라는 요청을 받습니다. 권리금도 못 받고 나가는 마당에 전체 원상복구를 하라고 명령합니다.
의뢰인은 수년 전 들어올 당시대로 돌려 놓았는데, 임대인은 전 임차인이 인테리어 한 부분까지 모두 뜯어내라고 합니다. 이에 억울하다며 저희 로펌에 소송을 의뢰합니다.
2. 위솔브는 어떻게 해결했나요
저희는 상가 원상복구 기준에 관한 분명한 판례를 알고 있습니다. 입주 당시대로 돌려놓는 것이 원칙입니다. 다만 특약이 없어야 합니다. 이 사건에서도 상대는 특약이 있다며 주장했으나, 해당 특약에 의뢰인이 서명을 거부한 것을 증거로 냈습니다.
의뢰인이 들어온 시점과 나간 시점을 비교하는 자료도 증거로 제출합니다. 원상복구에 대한 엇갈린 판결이 쟁점이 되었으나, 해당 판결의 사실관계가 우리 사건과 다르다는 점을 밝혀냈습니다.
3. 결론은 어떻게 되었나요 (원고 승소)
의뢰인은 미납 공과금을 제외한 보증금 전액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현재 상대가 항소하여 2심 계류중입니다. 항소심에서도 저희 위솔브는 최선을 다해 상대의 부당한 주장과 공격을 막아낼 것입니다. 반드시 그렇게 합니다. 2심 결과 나오면 알려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로톡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콘텐츠 내용에 대한 무단 복제 및 전재를 금지하며, 위반 시 민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승소사례]부당한 원상복구 공격 막고 보증금 전액 돌려받은 사건](/_next/image?url=https%3A%2F%2Fd2ai3ajp99ywjy.cloudfront.net%2Fuploads%2Ftitleimage%2Foriginal%2F5c664c2841b5b909cf5ff8d8-original.jpg&w=3840&q=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