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조사, 미룰 수 있을까?
현재 이 글을 보고 계시는 분들이라면 경찰조사 연락을 받아 급하게 대응방법을 찾고 계실 것입니다.
살면서 처음 받아보는 연락에 놀라 당황하셨을 텐데요. 경찰조사는 아무런 준비 없이 그냥 대응해서는 안됩니다.
아무런 정보 없이 간다면 한 순간에 범죄자로 몰려 형사처벌을 받게 되어 앞으로의 일상이 달라질 수 있는데요.
오늘은 이런 분들을 위한 정보를 준비했습니다.
경찰조사 연락을 받게 되었을 때의 대응방법을 소개해드릴 테니 끝까지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경찰조사 소환 연락을 받게 되었다면? 바로 출석하는 것은 금물.
경찰조사 연락을 받게 된다면 먼저 듣게 되는 말이 있습니다.
바로 조사 기일 안내인데요, 특정 일자에 조사가 진행되니 출석을 바란다는 것입니다.
대부분 해당 일자에 ‘반드시 출석해야 한다’는 것으로 착각하여 요청에 응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경찰조사 시간은 미룰 수 있습니다.
고소장을 확인한 뒤 조사를 받겠다, 경찰조사변호사와 상담을 진행한 뒤 연락하겠다는 등의 사유를 바탕으로 조금이나마 대응전략을 세울 시간을 벌어야 앞으로의 대응에도 유리한 방향을 세울 수 있습니다.
경찰조사연락을 받은 뒤 미루지 않고 바로 경찰조사에 나간 뒤 변호사를 선임하여 그들의 전략대로 하는 경우가 흔한데요, 조사 시 진술에 대한 모순점을 발견하고 이에 대해 추궁하며 압박해올 수 있기 때문에 무조건 응하는 것은 지양해야 합니다.
또한 경찰조사에서 중요한 것은 일관성 있는 태도라는 것을 잊지 않아야 합니다. 특히 형사사건에 연루된 만큼 자칫 잘못하다가는 구속될 수 있는 절체절명의 상황이기 때문에 가볍게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출석 후 조심해야 하는 부분은?
그렇다면 경찰조사에 출석해서 가장 조심해야 할 것은 무엇일까요?
출석 전 고소장을 확인하면서 자신의 상황을 판단하셨을 텐데요, 만약 본인이 피의자의 입장이라면 다음의 3가지를 조심하셔야 합니다.
- 경찰조사의 두려움과 압박에 허위로 진술을 하는 것
- 아무런 대비책 없이 초기진술을 하는 것
- 진술을 번복하는 것
처벌을 받게 될까 두려워 자신의 혐의를 축소해서 이야기하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처음 겪는 일인 만큼 처벌을 피하기 위해 잘못된 선택을 하게 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최대한 당시의 상황을 객관적으로 자세히, 진실로 진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아무런 대비책 없이 초기 진술을 하는 것도 조심하셔야 하는데요, 이는 진술 번복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초기 진술 시 어떤 내용이 내게 유리하고 불리한 부분인지 모른 채 마구잡이로 이야기하다 변호사를 통해 불리한 진술이 잘못됨을 알고 이를 수정하는 경우 처벌에 가까워질 수 있는 지름길이 될 수 있습니다.
기록으로 남기에 유리한 진술을 하려면
또한 경찰 조사 시 모든 진술은 기록으로 남게 되는데요, 때문에 불리한 진술을 하게 될 시 혐의 인정발언으로 이어져 불리한 판결을 받게 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하지만 경찰조사변호사를 동행한다면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심리적 안정까지 얻을 수 있기에 자신에게 유리한 진술을 할 수 있는 발판이 되기도 합니다.
변호사의 조력으로 수월하게 조사받기
앞서 보신 이러한 이유들 때문에 경찰조사연락을 받았다면 변호사 선임을 하지 않더라도, 법적 조언만큼은 꼭 얻고 가야 합니다. 혐의를 모두 부인하는지, 모두 인정하는지, 일부만 인정하는지 등에 따라서도 대응방법이 달라집니다.
조금이라도 원활하게 조사받고 형사처벌을 피하기 위해서는 경찰조사변호사의 도움이 필요하다는 것 잊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누구나 인생의 고비가 한 번쯤은 찾아옵니다.
하지만 범죄 혐의를 입었다는 것은 해소하기 어려운 난관일 텐데요.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제각기 나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중대한 고비에서 다수의 케이스를 접해본 경험이 풍부한 변호사의 조력으로 수월하게 대처해보시기 바랍니다.
로톡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콘텐츠 내용에 대한 무단 복제 및 전재를 금지하며, 위반 시 민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