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예훼손/모욕] 이의신청까지도 방어한 사례 #후기명예훼손

로그인/가입

첫 상담 100% 지원!

[명예훼손/모욕] 이의신청까지도 방어한 사례 #후기명예훼손
해결사례
명예훼손/모욕 일반사이버 명예훼손/모욕형사일반/기타범죄

[명예훼손/모욕] 이의신청까지도 방어한 사례 #후기명예훼손 

김수열 변호사

혐의없음

2****



안녕하세요 사이버범죄 특화 로펌 뉴로이어 법률사무소의 김수열, 박재석 변호사입니다.

지난 번에도 인테리어 후기글 작성으로 고소를 당하셨다 저희가 방어해드린 사례를 소개드렸는데요.

오늘 소개드릴 사건도 의뢰인분께서 인테리어를 맡기셨다가, 업체에서 수 많은 하자를 발생시켰고, 이에 의뢰인분께서 후기글을 작성하였는데, 명예훼손으로 고소당하신 사건입니다.

이번 사건에서는 의뢰인분께서 작성하신 글의 내용이 '허위인지 여부' 를 다투는 것이 쟁점이었는데요. 이 성공사례를 통해서 어떻게 하면 적시한 사실이 '진실한 사실' 로 판단되는지에 대한 정보를 얻어가셨으면 좋겠습니다.

1. 사건의 개요 - 후기 명예훼손 무혐의



의뢰인분께서는 상대방이 운영하는 회사에 집의 인테리어를 맡기셨습니다.

그런데, 상대방은 수 많은 인테리어 상 하자를 발생시킨 것도 모자라 원래 설치하기로 했던 물품을 제대로 설치하지도 않았으며, 결국 공사기간 내 공사를 마치지 못하기까지 하였습니다.

거금을 들여 인테리어를 맡겼음에도 하자를 발생시킨 것도 모자로 약정한 사항을 제대로 이행하지도 않는 모습에 의뢰인분께서는 실망하셨고, 상대방이 운영하는 업체를 이용한 후기글을 네이버 카페에 작성하셨습니다.

그러자, 상대방은 의뢰인분이 '허위의 사실을 적시하여 명예를 훼손하였다' 며 의뢰인분을 고소하셨는데요.

의뢰인분께서는 진실한 사실을 바탕으로 후기글을 작성하였을 뿐인데, 너무나도 억울하시다며 저희를 찾아와주셨고, 저희는 '허위의 사실' 도 아니고, 심지어 일부분은 '사실의 적시' 로도 볼 수 없기 때문에 충분히 방어할 수 있다고 설명드리고, 사건을 맡게 되었습니다.

2. 문제 해결 - 후기 명예훼손 무혐의



상대방은 의뢰인분께서 지적한 하자 등 내용이 모두 허위사실이라며 고소를 하였습니다.

이에 저희는 상대방이 시공을 한 부분에서 하자가 발생하였다는 점을 아주 상세히 설명해야 했습니다.

저희는 의뢰인분으로부터 인테리어 시공과정에서 발생한 하자 부분의 자세한 사진을 보내주실 것을 요구하였고, 의뢰인분께서 보내주신 사진 하나하나에 정확히 표기를 하며 왜 이 부분에서 하자가 발생한 것인지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였습니다.

또한, 상대방은 공사지연부분에 대해서도 '허위의 사실' 이라고 하며 고소를 하였기에, 분명 계약서 상 명시된 공사기간을 지나 공사가 마무리되었고, 상대방은 그 점에 대해 자신의 실수를 인정하며 사과하기까지 하였다는 점을 강조하였습니다.

이처럼, '하자' 및 '공사지연' 부분에 대해 왜 의뢰인분께서 진실한 사실을 적시한 것인지 설명하는 의견서를 제출하자 경찰에서는 단 번에 불송치 결정을 내렸습니다.

그러나, 상대방은 끝가지 포기하지 않고 이의신청을 하였고, 검찰에서는 의뢰인 분에게 주장을 보완할 수 있는 증거를 조금 더 제출해줄 것을 요구하시며 '보완수사' 를 요구하였습니다.

이에 저희는 의뢰인분께서 상대방과 통화한 내역 등을 녹취록으로 만들어 공사가 진행되는 도중 어떻게 다툼이 발생하게 되었고, 언제 하자를 발견하게 되었으며, 왜 상대방이 발생시킨 하자라고 볼 수 밖에 없는지에 대해 더욱 자세히 설명하는 증거자료제출서를 제출하였고,

서면을 제출한 뒤 검찰에서는 최종적으로 '혐의없음' 처분을 내렸습니다.





3. 최종 결과 - 후기 명예훼손 무혐의

후기 명예훼손 불송치 -> 검찰 보완수사 -> 후기 명예훼손 무혐의


의뢰인분게서는 검찰에서 최종적으로 '무혐의' 처분을 받으시고, 드디어 억울함이 풀리게 되셨다며 너무나도 기뻐하셨습니다.

'허위사실적시 명예훼손' 을 방어하는 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바로 적시한 사실이 '진실한 사실' 임을 밝히는 것입니다.

이는 허위사실이 아니게 되면 구성요건에 해당하지 않게 될 뿐만 아니라 이후에 상대 측에서 사실적시 명예훼손으로 문제를 삼더라도 형법 제310조의 위법성조각사유를 주장할 수 있게 되기 때문입니다.

다만, 진실한 사실이라는 점에 대해 수사기관에서 매우 철저하게 조사를 하기 때문에 그 입증자료에 대한 준비도 꼼꼼하게 해두셔야 합니다.

'허위사실적시 명예훼손' 으로 고소당하셨더라도 '진실한 사실' 이라는 점에 대해 주장이 필요하신 분들은 이 글로 조금이나마 도움되셨길 바라고, 나아가 구체적인 상담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지 저희에게 연락주셔도 좋습니다.

저희만의 노하우로 최선을 다해 도와드리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로톡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콘텐츠 내용에 대한 무단 복제 및 전재를 금지하며, 위반 시 민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김수열 변호사 작성한 다른 포스트
조회수 414
관련 사례를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