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명예훼손 특화 로펌 뉴로이어 법률사무소입니다.
저희가 명예훼손 고소 당하신 분들을 변호할 때, 무작정 무혐의로 주장하는 건 아닙니다. 법리적으로 검토했을 때 방어 가능한 부분이 있어야 무혐의 주장을 하고, 만약 여의치 않다면 혐의 인정하고 선처 구하는 방향으로 가는 것이 나은데요.
그럼에도 벌금형이 아닌 기소유예로 선처 받을 확률을 높이려면 선처 구할 수 있는 모든 사정들을 잘 주장, 소명해야 합니다. 저희는 명예훼손 무혐의 사례들이 훨씬 많아 오히려 명예훼손 기소유예 사례가 드문데 오늘은 이 귀한 명예훼손 기소유예 성공사례를 소개드리겠습니다.
1. 사건의 개요 - 명예훼손 기소유예
의뢰인분은 리그 오브 레전드(이하 '롤') 게임의 애청자셨는데 상대방은 롤 게임 관련 인터넷 방송을 하는 사람이었습니다.
어느 날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상대방이 의뢰인분이 응원하는 프로게이머를 조롱했다는 글이 올라왔고, 이에 의뢰인은 순간적으로 격분하여 상대방을 똑같이 조롱하는 댓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의뢰인분은 상대방으로부터 고소를 당해 이미 혼자서 경찰조사까지 받으신 상태였고 수사관 느낌이 좋지 않아 기소유예 등으로 잘 해결하기 위해 저희를 찾아 변호인의견서 제출을 의뢰하셨습니다.
2. 문제 해결 - 명예훼손 기소유예
"댓글 하나 쓴 건데 반성문 정도만 내면 명예훼손 기소유예가 쉽게 나오겠지?"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가끔 계십니다.
물론 그럴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습니다(기소유예는 검사의 재량처분이라 장담할 수 없습니다)
다만 명예훼손 기소유예 확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하나마나한 얘기, 공장에서 찍어내는 듯한 기계적인 의견서(반성하고 있다, 전과 없다 등)'가 아니라 '진짜로 의뢰인분 상황을 맞춤형으로 연구한 정상관계'를 주장해야 합니다.
저희는 의뢰인분이 당연히 해당 댓글을 작성한 것에 있어 반성하고 있다는 점을 전제로 하면서도, 해당 댓글을 작성하게 된 경위를 봤을 때 '상대방이 먼저 다른 프로게이머를 조롱하는 발언을 해서 그 팬이었던 의뢰인이 감정적으로 댓글을 작성하게 된 점',
또한 댓글 내용을 보더라도 '의뢰인이 1회적으로 댓글을 작성했을 뿐 추가로 다른 댓글을 작성한 적은 업고, 상대방 자체를 비난하기 보다는 상대방의 발언을 비판하려고 한 점' 등을 적극적으로 주장했습니다.
(물론 위 점들은 예시로 말씀드린 것이고 실제 의견서에서는 정상관계가 훨씬 더 풍부하고 자세하게 들어가야 합니다)
3. 최종 결과 - 명예훼손 기소유예
명예훼손 기소유예
저희 의견서를 제출하고 검찰단계까지 기다린 끝에 결국 '명예훼손 기소유예'(교육이수조건부) 처분 통지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의뢰인분도 전과가 생길까 걱정하셨는데 기소유예를 받아 안도하셨고, 앞으로는 어떤 상황에서든 타인에게 상처를 줄 수 있는 댓글을 작성하지 않겠다는 다짐을 분명히 하셨습니다.
이처럼 명예훼손 무혐의가 어렵다면 기소유예 전략을 취해 전과를 방지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당사자의 사정에 맞춘 맞춤형 정상관계와 양형자료 등이 모두 정리되어 제출되어야 하고 검사가 선처를 할 수 있도록 충분히 설득해야 합니다.
명예훼손으로 고소를 당해, 무혐의는 어려울 것 같다 하는 분들은(물론 이러한 판단은 변호사 상담을 통해 이뤄져야 합니다) 이 글을 참고해보시고, 혹시 기소유예를 위해 전문적인 조력이 필요하신 분들은 저희에게 연락주셔도 좋습니다. 의뢰인 한분 한분 최선을 다해 세심하게 도와드리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로톡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콘텐츠 내용에 대한 무단 복제 및 전재를 금지하며, 위반 시 민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명예훼손/모욕] 변호인의견서 제출만으로 잘 해결한 성공사례](/_next/image?url=https%3A%2F%2Fd2ai3ajp99ywjy.cloudfront.net%2Fuploads%2Ftitleimage%2Foriginal%2F5f102b49a0f88f02eea6141b-original.jpg&w=3840&q=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