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예훼손/모욕] 전문 변호사의 무죄 노하우 #공공의이익

로그인/가입

첫 상담 100% 지원!

[명예훼손/모욕] 전문 변호사의 무죄 노하우 #공공의이익
법률가이드
명예훼손/모욕 일반사이버 명예훼손/모욕형사일반/기타범죄

[명예훼손/모욕] 전문 변호사의 무죄 노하우 #공공의이익 

김수열 변호사



"명예훼손 고소를 당했습니다.

찾아보니, 공공의이익을 주장하면 무죄를 받아낼 수 있다던데 맞나요?"



현재 이 글을 읽고 계신다면 명예훼손 고소를 당하신 분들이실 것 같습니다.

전과자 낙인을 피해야 하는데.. 혐의 자체를 부인할 수 없는 노릇이기에 이렇게 인터넷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알아보고 계실 텐데요.


이런 분들께 명예훼손 특화 로펌으로서 솔직한 말씀 전해드리자면,

명예훼손공공의이익을 인정받는 것이 결코 쉽지 않습니다.

실제로 저희 로펌이 1~2심에서 벌금형, 집행유예를 받은 명예훼손 사건을 대법원 당시 맡아 치열한 입증을 끝에 어렵게 무죄라는 결과를 이끌어봤기에 이 과정이 결코 쉽지 않다는 것을 말씀드릴 수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지금부터 대법원에서 공공의 이익을 인정받아 무죄를 이끈 노하우를 전해드리겠습니다.

단 3분만 집중하신다면, 법을 잘 몰라서 '전과자'가 되는 최악의 상황은 피하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저희 로펌이 대법원 판결에서 무죄를 이끌었던 사례를 바탕으로 설명을 전해드리겠습니다.

해당 사건은 저희 의뢰인이 총학생회장이었고 피해자분이 단과대 학생회 일원으로 다음 선거를 준비하는 상황에서 발생했습니다.

당시 피해자분이 음주 운전을 하셨고, 의뢰인분이 이를 커뮤니티에 올려 명예훼손 고소를 당했습니다.

저희는 이 사건을 보자마자 처음부터 '명예훼손공공의이익에 부합한다'라고 판단하고 매달렸는데요.

그 이유는 당시 양 당사자분의 지위, 증거 등을 고려해 보았을 때 그 법리가 충족했기 때문인데요.

구체적으로 '총학생회장 임기 종료 한 달 전, 음주운전 악습을 끊기 위해 작성한 글이었다는 점',

'독단적인 판단을 통해 작성한 것이 아닌 사전에 총학생회 내부 구성원들과 치열한 토론 후 올린 점',

피해자가 단과대 학생회장으로서의 적격 여부와 관련이 있어 이는 사적인 이익이 아닌, 공공의 이익과 밀접한 연관이 되어있다는 점 등을 피력하였습니다.

실제로 이러한 부분을 바탕으로 증거와 법리에 따라 끝까지 매달린 결과 무죄라는 결과를 이끌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물론 이는 단편적인 예시일 뿐, 각 상황에 따라 공공의 이익을 주장해 볼 근거는 다양합니다.

이를 통해 저희가 드리고 싶은 부분은


명예훼손공공의이익은 순도 100% '법리 싸움'이라는 것입니다.

법을 '어떤 관점에서 어떻게 해석하는지' 그리고 '이를 어떻게 소명하고 설득하는지'에 따라 무죄가 될지 혹은 전과자 될지 결정되는 것이지요.

실제로 해당 사건은 1~2심 변호사가 맡아 변호했음에도 벌금형, 집행유예라는 판결이 나왔었습니다.

사실 이러한 결과는 결국 죄가 인정되고, '전과자' 낙인이 찍히는 것인데요.

그리고 피해자는 벌금형 이상의 처벌이 내려지면 '민사상 손해배상 청구'를 통해 수백만 원의 배상까지 요구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전과자라는 낙인과 더불어, 수백만 원의 벌금형 그리고 배상까지 책임져야 하는 것이지요.

실제로 너무 억울한 의뢰인은 대법원 때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수소문 끝에 명예훼손 전담 로펌 뉴로이어를 찾아주셨던 것이었습니다.

다만 결코 쉽지 않은 싸움인 만큼, 처음부터 실력 있는 변호사의 도움을 받아 꼭 전과자 낙인을 피하셨으면 합니다.

오늘은 명예훼손공공의이익을 알아보고 계신 분들을 위해 인터넷 그 어디에서도 확인할 수 없는 정보를 전해드렸습니다.

만약 위 글을 읽으신 후에 저희 로펌에 신뢰가 생기셔서, 상담받기를 원하시는 분들이라면 연락 주셔도 좋습니다.

저희 믿고 연락을 주시는 만큼, 그에 부끄럽지 않도록 올바른 해결책을 제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로톡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콘텐츠 내용에 대한 무단 복제 및 전재를 금지하며, 위반 시 민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김수열 변호사 작성한 다른 포스트
조회수 169
관련 사례를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