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증금 미반환, 임차권 등기명령을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로그인/가입

첫 상담 100% 지원!

보증금 미반환, 임차권 등기명령을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법률가이드
건축/부동산 일반계약일반/매매임대차

보증금 미반환, 임차권 등기명령을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임영호 변호사

안녕하세요. 제이엘파트너스 부동산전문변호사 임영호입니다.

 

오늘은 임차권 등기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택임대차등기는 임차인이 대항력 및 우선변제권을 갖추기 위해 하는 등기를 의미합니다. 임대차 보증금 문제 등으로 인해 임차인이 등기를 활용하곤 하는데요.

 


먼저 대항력 및 우선변제권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대항력이란 이미 발생하고 있는 법률관계를 제3자에 대하여 주장할 수 있는 효력을 의미합니다.

 

즉 임대차 등기를 설정하는 경우 대항력이 생겨 자신이 임대차 목적물에 임차인임을 법적으로 인정받으실 수 있습니다.

 

우선변제권이란 대항요건을 갖추고 임대차계약서에 확정일자를 받은 경우 경매 또는 공매 절차에 따른 임차상가건물의 환가대금에서 후순위권리자 그 밖의 채권자보다 우선해 보증금을 변제받을 수 있는 권리를 의미합니다.

 

쉽게 말해 보증금 미반환으로 인해 임대인의 건물 등이 경매로 넘어간 경우 회수되는 금액 중 임차인 보증금을 우선적으로 반환받을 수 있는 것을 뜻합니다.

 

임대기간이 끝난 이후 임대인과 임차인은 서로에게 의무를 다하여야 합니다. 대인은 임차인에게 보증금을 돌려주어야 하고 임차인은 임대인에게 임대차 목적물을 돌려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임대인이 의무를 지키지 않는 경우 등기를 설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임차권등기명령을 활용한다면 위에서 말씀드린 대항력과 우선변제권을 획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임대인의 허락없이도 일방적이고 강제적으로 등기를 명령할 수 있기에 임대차 주인에게는 심리적인 압박을 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후 임대차 계약을 하려는 세입자가 등기명령이 된 사실을 인지할 수 있기 때문에 계약에도 어려움을 가져오게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임대차보증금을 돌려받지 못한 경우 임차권등기명령을 활용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이는 전문변호사의 조력을 받아 임차주택의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 지원에 신청하시면 인정될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하여야 하는 점은 임차권등기가 인정되기 이전에 이사를 하시면 안됩니다


이사를 하게 되는 경우 원하는 권리를 취득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임차권등기명령 신청서에는 신청인 및 피신성인의 인적사항 및 주소가 필요하며 신청취지, 임대차금액 및 계약일자 외 여러 가지 서류가 기재되어야 합니다.

 

만일 등기를 신청하였음에도 보증금이 미반환되는 경우 빠른 시일내에 임대차 사건경험이 많은 법률전문가의 자문을 받아 소송을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로톡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콘텐츠 내용에 대한 무단 복제 및 전재를 금지하며, 위반 시 민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임영호 변호사 작성한 다른 포스트
조회수 252
관련 사례를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