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사/기타] #스토킹협박

로그인/가입

첫 상담 100% 지원!

[형사/기타] #스토킹협박
법률가이드
명예훼손/모욕 일반폭행/협박/상해 일반형사일반/기타범죄

[형사/기타] #스토킹협박 

김수열 변호사





안녕하십니까? 뉴로이어 법률사무소 변호사 김수열입니다.


사안이 사안인 만큼, 거두절미하고 <지긋지긋한 집착을 끊어내는 방법>을 전해드리겠습니다.

바로, 형사고소를 진행하는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겠지만, 2021년 10월 이후 스토킹 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법률이 시행되었습니다.

때문에 상대가 지속적으로 여러분께 접근하거나 진로를 막아서는 행위를 반복하고, 흉기 또는 위험한 물건 등을 통해 협박을 했다면 이는 스토킹 법에 따라 처벌할 수 있는데요.

스토킹 법은 최대 3년의 징역형 혹은 3천만 원 이하 벌금형에 따라 처벌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실무상 스토킹 범죄를 저지른 경우라면 협박죄, 명예훼손, 모욕죄 등까지 함께 범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스토킹하는 과정에서 SNS, 커뮤니티 등에 허위사실 혹은 사실을 작성하여 여러분의 명예를 실추시키는 발언을 작성하거나 여러분의 약점을 집요하게 파고들어 '만나 주지 않으면 유포하겠다'라는 협박을 하는 경우가 있지요.

이런 경우 스토킹 법과 더불어 협박, 명예훼손 등을 엮어 고소를 진행한다면 초범이라도 처벌을 피하기 쉽지 않습니다.

다만, 스토킹 법은 아직 시행된 지 얼마 안 된 법이기 때문에 법률 허점이 존재하는 것이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그렇기에 해당 혐의를 입증할 수 있는 증거 및 법리적 근거에 따라 고소를 진행하지 않는다면 '솜방망이 처벌'로 끝나거나 무혐의로 사건이 마무리될 가능성도 다분하지요.

그렇기에 상대의 계속되는 집착으로 인해 형사 고소를 진행하실 때는 사전에 실력 있는 변호사의 도움을 받아 체계적인 준비를 통해 고소하시길 권유 드립니다.

스토킹, 협박, 명예훼손, 모욕죄 등 사건 경험이 풍부하고 노하우가 분명한 변호사라면 사소한 증거까지 놓치지 않고 수집하여 이를 근거로 상대를 엄벌에 처할 전략을 바탕으로 고소를 진행해 줄 것이기 때문이지요.

물론 한 번도 형사고소를 진행해 본 적이 없을 뿐만 아니라, '혹시나 보복 당하진 않을까...'라는 생각에 고소 결심하기까지 많은 노력이 필요하실 거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지금 엄격하게 대응하지 않는다면, 상대의 집착은 계속해서 심각해질 것이며 심각한 경우 여러분의 신변을 위협하는 행동까지 저지를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셨으면 합니다.

그러니 현재 이 글을 읽고 계신 여러분만큼은 조금만 용기를 내어 법적인 제도 아래 여러분의 신변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상대를 엄격하게 처벌하여 이 지긋지긋한 집착을 하루빨리 끊어내셨으면 합니다.





이어지는 글에서는 스토킹협박에 관한 정보글을 작성해두었으니, 읽어보시고 도움을 얻으셨으면 합니다.


스토킹 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법률


스토킹 범죄의 처벌 및 그 절차에 관한 특례와 스토킹 범죄 피해자에 대한 보호 절차를 규정하는 법률은 2021년 3월 24일 국회를 통과하여 10월 21일부터 시행되었습니다.

해당 법에 따르면 스토킹 범죄는 3년 이하 징역이나 3천만 원 이하 벌금형에 처할 수 있는 사안입니다.

추가로, 흉기 등 위험한 물건을 이용하여 범죄를 저질렀다면 5년 이하 징역이나 5천만 원 이하 벌금형으로 형량이 가중될 수 있습니다.

만일 아래 중 하나라도 해당하는 행위를 했다면 스토킹 법에 따라 고소를 진행해 볼 수 있습니다.


스토킹 행위에 해당하는 경우

가. 접근하거나 따라다니거나 진로를 막아서는 행위를 할 경우

나. 주거, 직장, 학교, 그 밖에 일상적인 생활을 하는 장소 혹은 그 부근에서 기다리거나 지켜보는 행위를 할 경우

다. 우편, 전화, 팩스 또는 정보통신망을 이용하여 물건이나 글, 말, 부호, 음향, 그림, 영상, 화상을 도달하게 하는 행위를 할 경우

라. 직접 또는 제3자를 통해 물건 등을 도달하게 하거나 주거 등 그 부근에 물건 등을 두는 행위를 할 경우

마. 주거 등 또는 그 부근에 놓여 있는 물건 등을 훼손하는 경우

*스토킹 범죄는 지속적 혹은 반복적으로 하는 행위를 할 경우 성립합니다.

스토킹협박, '보복'이 두려워요.....

내가 고소를 진행한 것에 분노를 느껴 더 큰 해를 가하지 않을지... 많은 걱정이 되실 텐데요.​

이에 대해 형사 전문 변호사로서 진솔한 말씀을 전해드리자면, 여러분 걱정하지 않으셔도 좋다는 말씀 전해드리고 싶습니다.

고소를 진행하면 경찰은 진행 중인 스토킹 행위에 대해 수사를 시작합니다.

만일 수사 과정에서 상대가 또다시 스토킹 행위를 했다면 바로 신고를 진행하시면 되는데요.

신고를 받은 경우 경찰은 즉시 현장에 나가 응급조치를 하거나 긴급 응급조치를 시행합니다.

긴급 응급조치는 스토킹 행위가 지속적 혹은 반복적으로 행해질 우려가 있고 스토킹 범죄의 예방을 위해 긴급을 요하는 경우 이루어집니다.

구체적으로 스토킹 행위의 상대방이나 그 주거 등으로부터 100m 이내 접근 금지를 진행하며,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접근 또한 완벽하게 차단합니다.

만일 이를 어길 경우 현행범으로 체포될 수 있으며, 수사 과정에 따라 '구속수사'까지 진행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러니 현재 보복이 두려워 고소를 망설이고 계신다면 걱정을 조금 덜어두셔도 좋을 거 같습니다.

이러한 법적인 보호 아래 엄격하게 상대를 처벌할 수 있는 전략을 바탕으로 대응하신다면 상대를 엄벌에 처벌하며 이 지긋지긋한 집착을 끊어내실 수 있을 거라 확신합니다.




오늘은 스토킹협박으로 고통받고 계신 분들을 위해 도움 될만한 정보를 전해드렸습니다.

혹시 이 글을 읽고 궁금하신 점이 있거나 주변에 도움받을 마땅한 변호사가 없으시다면 연락 주셔도 좋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로톡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콘텐츠 내용에 대한 무단 복제 및 전재를 금지하며, 위반 시 민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김수열 변호사 작성한 다른 포스트
조회수 175
관련 사례를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