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뉴로이어 법률사무소입니다.
현재 이 글을 읽고 계신다면 한순간의 감정에 못 이겨 상대를 비하하는 발언을 하였고, 이로 인해 고소를 당하신 분들이라 생각합니다.
만일 '전과자'낙인은 찍힌다면 당장 회사는 물론이고 여태까지 여러분이 일궈온 커리어를 다 내려놔야 하기에....
누구보다 간절하게 모욕죄 불송치로 사건을 마무리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고 계실 텐데요.
이런 분들을 위해 형사 전문 변호사로서 <모욕죄 무혐의를 이끄는 방법 1가지>를 전해드리겠습니다.
그것은 바로, 경찰 조사 전 변호사를 찾아가시는 것입니다.
사실 여러분께는 이 방법이 '너무 뻔한 말'처럼 들리실 수 있을 거 같은데요.
이 방법을 거듭 강조 드리는 이유는 딱 1가지입니다.
첫 단추부터 어긋나게 된다면, 그 후 아무리 단추를 열심 꿴다고 하여도 결국에는 짝이 맞지 않게 되기 때문입니다.
형사사건에 있어 첫 경찰 조사는 그 어떤 단계보다 중요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모욕죄/명예훼손 등의 사건으로 저희 로펌을 찾아주시는 의뢰인분들께 이 점에 대해 명확히 인지시켜드리고 보다 체계적으로 대응 전략을 모색해 드리고 있는 이유입니다.
실제로 저희는 경찰 조사 전 '경찰 조사 예상 질문지'를 통해 피드백을 드리는 형식으로 시뮬레이션을 사전에 꼼꼼히 진행하며 체계적으로 준비를 해드리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조사 당일에는 의뢰인분을 일찍 만나 주의사항에 대해 숙지 드리고 [수사관에 호감을 사고 심기를 건드리지 않는 방법]등을 모두 전해드리며 불송치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해결책을 모색해 드리고 있지요.
만일 이러한 꼼꼼한 전략 없이 일반인이 홀로 무작정 경찰 조사에 임하게 된다면, 불리한 진술로 조사를 마무리할 가능성이 큽니다.
경찰 조사를 이렇게 불리하게 마무리한다면 사건은 검찰로 넘어가고 기소되어, 형사 재판에서 벌금형 이상의 처벌이 이루어지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게다가 모욕죄와 같은 사건은 형사 재판에서 혐의가 인정되었다면, 피해자는 이를 근거로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것이 일반적인 루트입니다.
이렇게 되면 전과자라는 낙인을 찍히는 것과 더불어, 수백만 원의 손해배상까지 해야 하는 최악의 상황에 놓일 수 있는 것이지요.
그러니 현재 한순간의 실수로 모욕죄 고소를 당하게 되었고, 누구보다 간절하게 무혐의로 사건을 마무리하셔야 하는 분들이라면 반드시 '경찰 첫 조사 전, 변호사를 찾아가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갑작스러운 모욕죄 고소로 인해 많이 당황스러우셨을 거 같습니다. 어쩌면 '이런 일로 고소까지 당해야 하나?'라는 생각도 드셨을 텐데요.
다만 실무상 모욕죄는 형사재판으로 이어진다면 '벌금형'이상의 처벌이 이루어지는 것이 실정인 만큼, 부디 초동부터 적극적인 대응을 통해 '전과자 낙인'만큼은 피하셨으면 합니다.
이어지는 글에서는 모욕죄 불송치에 관한 정보글을 작성해두었으니, 읽어보시고 도움을 얻으셨으면 합니다.

모욕죄 성립요건 및 처벌 수위
모욕죄는 공연히 특정인을 모욕할 경우 성립하는 범죄입니다.
때문에 여러분이 다수인이 인식할 수 있는 공연성이 해당하는 곳에서 특정인을 비하하는 발언을 했다면, 이에 따라 처벌이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인데요.
예를 들어 기사 또는 커뮤니티, 게임, 다수인이 있는 공간 등에서 특정인을 비방할 목적으로 글을 작성했거나 모욕적인 발언을 했다면 처벌이 이루어지는 것이지요.
모욕죄가 성립하여 처벌이 이루어질 경우 처벌 수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모욕죄 |
최대 1년의 징역형, 금고형 또는 200만 원 이하 벌금형에 처한다. |
모욕죄는 명예훼손에 비해 처벌 수위는 낮으나, 모욕죄가 해당하는 범위가 명예훼손에 비해 광범위합니다.
이 말은 즉 피해자가 여러분의 혐의를 입증하기 그리 어렵지 않다는 것인데요.
때문에 모욕죄에 연루되셨다면 여러분이 발언한 내용과 '성립요건'에 따라 꼼꼼하게 준비하여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욕죄 불송치를 이끄는 핵심 1가지
모욕죄의 성립요건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이 '피해자가 특정되어 있는가'입니다.
많은 의뢰인분들과 상담을 하다 보면 '상대방 실명을 쓰지 않았으니, 괜찮지 않나요?'라고 말씀하시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에 대해 법리적 관점에서 솔직하게 말씀드리자면, 특정성이 반드시 '사람의 실명'이 들어가야만 성립하는 것이 아닙니다.
특정성은 어떠한 사람의 신상정보가 명확하게 기재되어 있지 않아도, 일부의 정보를 추론해 보았을 때 특정인을 향한 글이라는 것이 제3자 입장에서 알 수 있다면 성립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이해를 돕기 위해 간단한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게임 중 상대방의 캐릭터를 지칭하여 욕설을 하며 대화를 오고 간 상황에서, 욕설 중 상대방 측에서 이름과 핸드폰 번호를 공개했다면, 이는 모욕죄에 따라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상대방의 이름을 밝히고 욕을 한 것은 아니나, 대화 도중 상대방의 신상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내용이 확인된 것으로 이로 인해 처벌이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지요.
따라서 모욕죄 고소를 당했다면 이 '특정성'에 초점을 두고 대응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누구보다 간절하게 모욕죄 불송치를 바라시는 분들을 위해 도움 될만한 법률 내용을 전해드렸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여러분 상황에 맞게 꼼꼼하게 준비하여 적극적으로 대응하신다면 '무혐의'로 사건을 마무리해 볼 수 있으니, 부디 이 글을 읽고 계신 여러분은 신속하게 움직이시어 '전과자' 낙인을 피하시길 바랍니다.
혹시 이 글을 읽고 궁금하신 점이 있거나 주변에 마땅히 도움받을 변호사가 없으신 분들은 상담신청을 해 주셔도 좋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로톡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콘텐츠 내용에 대한 무단 복제 및 전재를 금지하며, 위반 시 민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명예훼손/모욕] 불송치를 원한다면 클릭.](/_next/image?url=https%3A%2F%2Fd2ai3ajp99ywjy.cloudfront.net%2Fuploads%2Ftitleimage%2Foriginal%2F5b4f13aaf65d10a5d4bcb0ba-original.jpg&w=3840&q=7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