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혼이혼이 하고 싶어요

로그인/가입

첫 상담 100% 지원!

황혼이혼이 하고 싶어요
법률가이드
이혼가사 일반

황혼이혼이 하고 싶어요 

오윤지 변호사

제 나이가 60이 넘었습니다. 이 나이에도 남편 수발들며 살아야 하는 게 못견디겠어요. 남은 인생은 이혼을 하고 편히 살고 싶은데 가능할까요?

 

황혼이혼이 붐처럼 유행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보통 황혼이혼의 문제는 배우자가 뚜렷한 잘못을 한 적이 없거나 잘못을 했어도 이미 시간이 오래 지난 일이라는 점입니다.

 

1. 황혼이혼의 청구 사유

 

보통 배우자와 의사 소통이나 정서적 교감이 되지 않을 때 황혼이혼을 생각합니다.

특히, 자녀들이 독립한 후에는 부부만 남게 되면서 이러한 점들이 더 부각되지요.

가정폭력이나 외도같이 명백한 이혼청구사유가 없더라도 오랜 시간 혼인관계를 유지하면서 생겼던 둘 사이의 문제, 그로 인해 사실상 혼인 관계로 볼 수 없는 부부, 이에 대한 자녀들의 진술 등을 토대로 이혼청구사유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2. 황혼이혼시 주의할 점

 

황혼이혼을 망설이는 이유 중 하나는 생활비를 확보할 자신이 없어서입니다.

배우자가 연금을 수급받는 경우라면 이 중 일부를 재산분할로 청구가 가능하니 이를 잘 활용하세요. 혼인 기간이 긴 만큼 재산분할의 기여도 산정도 유리한 면이 있습니다.

비록 혼인생활 내내 가사만 전담하였다 해도 이 역시 기여도에 참작되는 요소이니 적극적으로 주장해야 합니다.

최소한 보금자리를 마련하기 위해서라도 재산분할은 아주 중요한 요소니까요.

 

황혼이혼을 망설이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혼청구사유와 재산분할문제만 잘 정리한다면 얼마든지 할 수 있습니다.

100세 시대, 살날이 많이 남은 만큼 용기를 내보시길 권합니다.

로톡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콘텐츠 내용에 대한 무단 복제 및 전재를 금지하며, 위반 시 민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오윤지 변호사 작성한 다른 포스트
조회수 175
관련 사례를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