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형사 성공사례 ] 절도죄 선고유예
사건의 개요
의뢰인의 자녀분은 2022. 10. 경 경기도 부천시에 있는 한 건물에서 탁자 위에 놓여져 있는 아이폰을 발견하였고 충동적으로 이를 몰래 가지고 나갔습니다. 이후 의뢰인의 자녀는 이를 중고장터에 팔게 되었고 피해자가 신고하게 되면서 수사가 시작되었습니다. 검사는 사건을 수사 후 의뢰인의 아들이 핸드폰을 절취하였다는 혐의로 절도죄로 약식기소하였고 약식명령의 벌금형을 받게 되었습니다.
법률사무소 라미의 조력
의뢰인의 자녀분의 경우 범죄 전력이 전혀 없는 21살의 대학생이었습니다. 이 어린 나이의 학생이 충동적으로 남의 핸드폰에 욕심을 내었다가 사건에 휘말리게 된 것입니다. 이 정도 절도 사건의 경우 수사단계부터 변호인의 조력을 얻었더라면 재빠른 합의 후 기소유예가 가능할 수도 있었는데 의뢰인의 아들이 바로 군 입대를 하게 되면서 형사조정이나 합의할 기회를 날리게 되어 검사는 그냥 별다른 조치없이 약식명령으로 기소를 한 것이었습니다.
이렇게 피고인이 약식명령 결정문을 송달받은 경우 일주일 내 정식재판 청구를 해야 하고 그렇지 않으면 형이 확정되어 버립니다. 의뢰인의 가족들은 사안의 그 심각성을 느끼고 아들의 선고유예를 위해 저희 사무실에 변호를 의뢰하여 주셨습니다.
저희 사무실에서는 사건 수임 후 즉각적으로 정식재판 청구를 하면서 사건의 경위부터 다시 파악하였습니다. 재판이 열리기 전 피해자를 발 빠르게 만나 합의서를 작성하였고 의뢰인의 아들이 충동적으로 피해자의 물건을 훔쳤으나 크게 뉘우치고 있는 점, 피해자와 합의한 점, 절취 물품 시가 상당액을 사회에 기부한 점, 피고인이 아무런 범죄전력이 없는 점 등을 이유로 선고유예의 필요성에 대하여 주장하며 재판부를 설득하였습니다.
사건의 결과
법원은 피고인의 잘못을 인정하면서도 피고인이 깊이 반성하고 있고 나이가 어려 재범의 가능성을 엿볼 수 없고, 피고인이 초범인 점, 피해자가 처벌을 원하지 않고 있는 점 등을 들어 피고인에 대한 형의 선고를 유예한다 밝혔습니다. 대부분의 약식명령에 대한 정식재판 청구의 경우 좋은 결과를 이끌어 내기 힘듦에도 저희 사무실의 조력으로 선고유예의 좋은 결과를 얻어냈습니다.
로톡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콘텐츠 내용에 대한 무단 복제 및 전재를 금지하며, 위반 시 민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형사 성공사례] 절도죄 선고유예](/_next/image?url=https%3A%2F%2Fd2ai3ajp99ywjy.cloudfront.net%2Fuploads%2Ftitleimage%2Foriginal%2F5c0fc1f33848a1cf8bb97ac4-original.jpg&w=3840&q=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