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 본의 창설 허가 심판청구

로그인/가입

첫 상담 100% 지원!

성과 본의 창설 허가 심판청구
법률가이드
가사 일반

성과 본의 창설 허가 심판청구 

이희범 변호사

가끔 이름뿐 아니라 성도 바꾸고 싶다는 분들이 계십니다.

단지 이름이 싫다는 이유로 개명허가신청을 하면 당연히 법원은 허가하지 않지만 타당한 사유가 있다면 비교적 쉽게 이름은 바꿀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의 성과 본은 부 또는 모를 따르게 되어있으며 만약 성을 바꾸고 싶은 경우는 부 또는 모의 성과 본으로만 변경이 신청이 가능하며 이 또한 타당한 사유가 있어야 합니다.

제781조(자의 성과 본)
①자는 부의 성과 본을 따른다. 다만, 부모가 혼인신고시 모의 성과 본을 따르기로 협의한 경우에는 모의 성과 본을 따른다.
②부가 외국인인 경우에는 자는 모의 성과 본을 따를 수 있다.
③부를 알 수 없는 자는 모의 성과 본을 따른다.


그렇다면 부 또는 모의 성과 본 말고 성을 바꿀 수는 없을까요?


변경과는 엄연히 다른 의미이지만 특별한 경우에 한해서 성과 본의 창설허가 심판청구가 가능합니다.

1. 가족관계등록이 되어 있지 않아 부모를 알 수 없는 자
2. 친생자관계부존재 확인 판결의 확정으로 그 친생 부모를 알 수 없게 된 자
3. 기아의 발견 보고에 의한 경우

위의 경우는 민법 제781조 4항에 따라 '부모를 알 수 없는 자'에 해당하여 법원의 허가를 받아 성과 본을 창설할 수 있으며, 성과 본을 창설 후 부 또는 모를 알게 된 경우 알게 된 부나 모의 성과 본을 따를 수 있습니다.

제781조(자의 성과 본)
④부모를 알 수 없는 자는 법원의 허가를 받아 성과 본을 창설한다. 다만, 성과 본을 창설한 후 부 또는 모를 알게 된 때에는 부 또는 모의 성과 본을 따를 수 있다.


귀적취득에 따른 성과 본의 창설


국적취득을 한 외국인의 경우 국적 취득 후, 본국에서 쓰던 이름을 소리 나는 대로 한글로 표기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본인이 원하는 경우 가족관계등록부를 만들 때 한국식의 이름과 원하는 성과 본을 창설하여 새로운 가문의 시조가 될 수 있습니다. 물론 '부모를 알 수 없는 자'와 동일하게 성과 본의 창설 허가 심판 청구 후 가정법원의 허가를 받아야만 합니다.

제96조(국적취득자의 성과 본의 창설 신고)
① 외국의 성을 쓰는 국적취득자가 그 성을 쓰지 아니하고 새로이 성(姓)ㆍ본(本)을 정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그 등록기준지ㆍ주소지 또는 등록기준지로 하고자 하는 곳을 관할하는 가정법원의 허가를 받고 그 등본을 받은 날부터 1개월 이내에 그 성과 본을 신고하여야 한다.

로톡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콘텐츠 내용에 대한 무단 복제 및 전재를 금지하며, 위반 시 민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이희범 변호사 작성한 다른 포스트
조회수 196
관련 사례를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