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Solve 입니다. 오늘은 변호사 상담 잘 받는 법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10-20만원 상담료 내고 얻는 게 없으면 시간 낭비, 돈 낭비죠? 결론부터 말하면 질문을 잘해야 합니다. 복잡하지 않습니다. 몇 가지만 메모해서 준비해오면 됩니다. 잘 따라오세요.
1. 어떤 사건인지 간략히 메모해서 상담 전에 보낸다.
로펌에 와서 사건을 설명하기 시작하면 설명하다가 시간 다 갑니다. 상담료는 30분, 1시간 단위입니다. 사실관계는 정리해서 미리 보내는 게 좋습니다. 중요한 건 간략해야 합니다. 가급적 1-2p 로 정리해서 변호사에게 먼저 보내세요. 적당한 분량이어야 변호사도 미리 확인하고 답을 준비해 놓습니다. 너무 많으면 사건 파악도 힘들고 그것 자체가 하나의 업무가 되므로 응대가 더 어렵습니다.
2. 핵심 증거는 로펌에 가져가서 직접 확인 받는다.
사건에 따라 핵심 증거가 있습니다. 예컨대 보증금 사건이면 임대차 계약서 같은 겁니다. 꼭 현장에서 변호사 확인을 받아야 하는 서류는 들고갑니다. 너무 많으면 짧은 시간에 보기 어렵습니다. 중요한 것 1-2개를 선택과 집중하고, 나머지 증거는 사건 의뢰시 별도로 보내면 됩니다.
3. 유사사례에서 결론이 어떻게 났는지 확인 받는다.
사람과 사건은 대체로 비슷합니다. 내 사건과 비슷한 몇몇 사례는 꼭 있기 마련입니다. 유사사례가 있는지 물어보고, 그 사건의 결론이 어떻게 됐는지 물어봐야 합니다. 그 사건과 내 사건의 공통점, 차이점을 물어보세요. 막연한 승소가능성을 물어보기보다 이 방법이 더 낫습니다. 최대한 비슷한 사례를 찝어달라고 얘기하고, 사건번호 or 판결문을 요청하세요. 변호사가 사용하는 판례 DB 는 키워드만 입력하면 공개된 판례는 다 나옵니다.
4. 어떤 증거를 미리 확보해야 하는지 물어본다.
소송은 결국 증거공방입니다. 주장만 잘해본들 증거 없으면 기각입니다. 그래서 소송할 경우 어떤 증거가 필요한지, 어떤 증거를 미리 수집해야 물어봐야 합니다. 증거 수집은 미리하고 보관해야 합니다. 소송 도중에 알게되거나 그때 작업하면 늦습니다.
5. 소송에 걸리는 기간, 절차, 비용을 물어본다.
대략 어느정도 시간이 걸리는지, 어떤 절차로 진행되는지, 수임료는 얼마인지 물어봅니다. 소송은 변호사가 하더라도 돌아가는 상황은 알고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커뮤니케이션은 누구와 하는지, 어떤 부분을 협조하면 되는지 물어봅니다. 최대한 협조를 잘할테니까 꼭 이겨달라는 식으로 얘기하는 게 좋습니다. 변호사는 의뢰인과 소통이 잘 되는지에 따라 수임을 결정하고, 에너지를 받고, 승소가능성을 타진합니다.
비용은 착수금과 성공보수가 있습니다. 착수금은 시작할 때 지급하는 비용이므로 혼란이 없습니다. 성공보수는 어떤 조건 달성시 지급하는지, 어느 시점에 지급하는지 물어봐야합니다. 1심, 2심, 3심 비용이 모두 다르므로, 알고 있어야 합니다.
로톡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콘텐츠 내용에 대한 무단 복제 및 전재를 금지하며, 위반 시 민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