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사이버 범죄 특화 로펌 뉴로이어입니다.
큰 문제라고 생각하지 않고 작성한 글로 인해서 형사 고소를 받게 된 이 상황..
참으로 황당하며 조금은 억울하신 분들도 계실지 모르겠습니다.
이런 분들께 명예훼손, 모욕죄, 통매음 사건을 전담하는 로펌으로서 솔직한 말씀 전해드리겠습니다.
아무리 별생각 없이 작성한 글이라도,
명예훼손이 성립한다면 최대 7년의 징역형 또는 5,000만 원 이하 벌금형에 따라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인터넷이라는 공간적 특성상 전파력이 매우 강하며 내용이 사실이든, 거짓이든 상관없이 하나의 댓글로 인한 그 피해는 오롯이 피해자의 몫입니다.
때문에 사이버상에서 이루어진 명예훼손 사건의 처벌 수위는 높은 편에 속하는데요.
물론 이렇게 말씀드렸다고 해서 명예훼손 사건으로 인해 징역형을 선고받는다는 것은 아닙니다.
실무상 징역형보다는 높은 수준의 벌금형으로 마무리되곤 합니다.
하지만 1가지 기억하셔야 할 점이 벌금형 또한 실형이 내려진 것입니다.
다시 말해, 전과자라는 낙인을 남겨진다는 뜻인데요.
뿐만 아니라 명예훼손 사건 특성상 형사 재판에서 벌금형 이상의 처벌이 내려질 경우 피해자는 '민사상 손해배상청구'를 진행하는데요.
사실 많은 분들이 이러한 부분을 잘 모르시고 안일하게 대응하시다 전과자라는 낙인과 수백만 원의 벌금형 그리고 배상까지 책임지시곤 합니다.
이런 분들을 뵐 때마다 변호사로서 참으로 안타까운 마음이 컸는데요...
그리하여 이 글을 읽고 계신 여러분은 디시인사이드고소를 받았다면 실력 있는 변호사의 도움을 받아 대응하셨으면 합니다.
디시인사이드고소?
명예훼손 처벌을 피하는 방법
디시인사이드, 네이버 카페, 네이트판, 블라인드 등과 같은 커뮤니티가 활발해짐에 따라 명예훼손 관련 범죄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특정 대상이 마음에 들지 않거나 나와 다른 의견을 가지고 있다는 것으로 섣불리 악성 댓글을 달거나 허위 사실을 유포할 경우 명예훼손에 따라 처벌이 가능한데요.
다만 명예훼손은 명확한 요건이 충족되어야 합니다.
다시 말해 성립요건 중 하나라도 성립하지 않는다면 처벌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것인데요.
그 요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공연성
: 불특정 다수가 인식할 수 있는 상태
사실 적시
; 구체적인 사실을 발설하였는지
특정성
: 제3자 관점에서 피해자가 누구 인지할 수 있는지
디시인사이드고소,
성립요건을 부정할 수 없다면?
위 성립요건 3가지가 모두 충족한다면 조금 더 다른 방향으로 무혐의를 이끌 수 있는지 살펴보시는 방법도 있는데요.
그 방법 중 하나가 '공공의 이익'입니다.
여러분이 작성한 글이 공익의 목적성을 가진 글이라면 위법성 조각사유에 따라 처벌을 피해볼 수 있는 것이지요.
다만 이는 경찰 첫 조사부터 체계적인 전략에 따라 준비해야 합니다.
아무래도 법리를 근거로 무혐의를 주장해야 하다 보니, 충분한 법리가 필요합니다.
참고를 위해 저희가 명예훼손 관련하여 내용을 정리해둔 홈페이지 링크를 공유해 드렸습니다.
이를 살펴보신다면 '어떻게 경찰 조사를 준비해야 할지' 그 감을 잡으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오늘 저희가 준비한 디시인사이드고소 이야기는 여기까지입니다.
물론 이 글 1개만으로 여러분이 곧바로 사건에 적용하여 무혐의를 이끌기는 다소 어려우실 거라 생각합니다.
이런 분들은 아래로 연락 주셔도 좋습니다.
그럼 저희는 다음 유익한 정보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로톡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콘텐츠 내용에 대한 무단 복제 및 전재를 금지하며, 위반 시 민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명예훼손/모욕] 벌금형뿐만아니라 다른 처벌도 #디시인사이드고소](/_next/image?url=https%3A%2F%2Fd2ai3ajp99ywjy.cloudfront.net%2Fuploads%2Ftitleimage%2Foriginal%2F5b555d61aea41b043cbbea1e-original.jpg&w=3840&q=7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