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처벌 수위 |
사실 적시 | 3년 이하 징역형, 3천만 원 이하 벌금형 |
허위사실 적시 | 7년 이하 징역형, 5천만 원 이하 벌금형 |
위는 온라인 명예훼손 처벌 수위입니다.
만일 사이버상에서 일어난 명예훼손으로 고소를 당할 경우 위 처벌 수위에 따라 처벌을 받을 수 있는데요.
뿐만 아니라,
사건 특성상 형사사건에서 벌금형 이상의 처벌이 내려진다면, 피해자는 이를 근거로 민사상 손해배상청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명예훼손 사건이 인정된다면 여러분은 전과자라는 낙인과 수백만 원이 넘는 벌금형 그리고 손해배상까지 책임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실제로 저희가 고소 방어와 더불어, 고소 대리까지 도움을 드리며
처절한 응징과 더불어 수백만 원의 합의금을 도출한 경험이 있기에 솔직하게 말씀드릴 수 있는 부분입니다.
그냥 별생각 없이 한 말에 책임이..
너무나 크지 않으신가요?
그리하여 오늘은 이런 분들을 위해 서울대/고려대/성균관대 출신 변호사가 함께하는 명예훼손 특화 로펌으로서
"명예훼손 처벌과 배상을 피하는 노하우"를 공개하려 합니다.
실제로 저희가 다수의 명예훼손 무혐의를 이끈 방법을 담았으니,
잠시만 집중해 주시길 바랍니다.
온라인 명예훼손
현직 로펌의 무혐의 방법은?
명예훼손 사건에서 무혐의를 이끄는 방법은 크게 2가지입니다.
성립요건 자체를 부정하는 경우
공익의 목적성을 주장하는 경우
오늘은 성립요건 자체를 부정하는 경우에 대해 자세한 이야기를 전해드리겠습니다.
온라인 명예훼손 사건이 성립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요건이 충족되어야 처벌이 가능합니다.
그 자세한 요건은 아래와 같은데요.
공연성, 사실 적시, 특정성
이 3가지가 필요한데요.
처음 들어보는 요건에 다들 낯선 느낌이 드실 텐데요.
우선 간략하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공연성은 다수가 있는 공간을 뜻합니다.
구체적으로 상대 이외 제3자가 해당 사실을 인지할 수 있는 그 어이든 해당하는데요.
예를 들어 사이버 공간이라고 한다면 커뮤니티, 카페, 뉴스 기사 댓글, 단체 채팅방 등이 있습니다.
다만 이 요건은 다소 모호한 부분들이 존재하는데요.
그 자세한 케이스와 공연성을 부정하여 주장하는 전략을 정리해둔 칼럼을 아래 공유해 드렸습니다.
이를 살펴보신다면 적어도 '공연성'의 법리를 잘 몰라 억울하게 처벌을 받는 상황은 마주하지 않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그다음, 사실 적시에 대해 이야기를 해드리자면
사실 적시는 여러분이 명예훼손적인 발언을 실제 하였는가를 기준으로 살펴볼 수 있는데요.
이때 사실을 발설했다면 사실 적시, 허위 사실을 발설했다면 허위사실 적시에 따라 처벌을 받게 됩니다.
물론 이 경우도 '개인의 표현'일뿐이었는지, 명예훼손적인 발언이었는지에 따라 무혐의를 주장해 볼 여지가 존재합니다.
마지막으로 특정성에 대해 전해드리겠습니다.
사실 이 부분이 대게 많은 케이스를 무혐의로 만드는 법률 쟁점인데요.
특정성은 대상의 신상정보를 특정하거나 유추할 수 있는 내용을 말하며, 제3자가 대상을 파악했을 때 성립합니다.
예를 들어 사건 당시 특정인을 어떻게 지칭했는지 혹은,
사건 당시 전후 사정을 고려할 때 '신상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지 살펴본다면 특정성 성립 여부를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온라인 명예훼손은 각 성립요건 하나, 하나를 살펴보면 무혐의를 주장해 볼 여지가 존재합니다.
따라서 고소를 당하셨다면 위 3가지 요건을 꼼꼼히 살펴보시어,
억울하게 처벌을 받는 상황은 피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저희는 다음 유익한 정보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로톡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콘텐츠 내용에 대한 무단 복제 및 전재를 금지하며, 위반 시 민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명예훼손/모욕] 고액벌금 피하는방법 #온라인명예훼손](/_next/image?url=https%3A%2F%2Fd2ai3ajp99ywjy.cloudfront.net%2Fuploads%2Ftitleimage%2Foriginal%2F5c495c24d2552e6794388ce2-original.jpg&w=3840&q=7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