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을 클릭하셨다면 온라인성희롱 고소를 당하신 분들로,
국내 TOP 5 대형 로펌, 형사 전문 변호사의 방어 전략이 궁금하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이런 분들을 위해 거두절미하고,
각 상황에 맞는 법리와 대응 매뉴얼을 전해드리겠습니다.
단 3분만 집중해 주세요.
이 글만 끝까지 읽어보신다면 적어도 '법을 잘 몰라서' 어설프게 온라인성희롱에 대응하여 성범죄자 꼬리표는 다는 상황은 마주하지 않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온라인성희롱?
무혐의를 이끄는 핵심 1가지
온라인상에서 일어난 성희롱은 '통신매체이용음란죄' 줄여서 통매음이라고 부르는데요.
통매음이 성립하기 위해서는 명확한 요건이 필요합니다.
잠시 법리를 살펴보실까요?
통신매체이용음란죄
본인 혹은 상대의 성적 욕망을 유발하거나
만족시킬 목적으로 통신매체를 통해
말, 사진, 음향, 그림 등을 전달할 시
최대 2년의 징역형
혹은 2천만 원 이하 벌금형에 처한다.
위 요건을 살펴보신다면 '본인 혹은 상대의 성적 욕망을 유발하거나 만족시킬 목적' 부분을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이 바로 무혐의를 이끌 수 있는 열쇠인데요.
사실 온라인상에서 일어난 성적인 발언은 대게 '욕망을 유발 혹은 만족시킬 목적'보다는 여러분의 기분을 표현하는 수단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상황적 특수성을 근거하여 무혐의를 주장해 볼 수 있는 것이지요.
법은 행위 당시 마음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여러분의 목적이 성적인 욕망 유발 또는 만족시킬 목적보다는,
비난 혹은 모욕적인 기분을 표현하려는 수단이었다면 해당 법리를 근거로 무혐의를 주장해 보시길 바랍니다.
하지만..
그 순간 욕망에 이끌려 처음부터 '성적인 욕망을 유발 혹은 만족시킬 목적으로' 발언을 하신 분들도 계실 거라 생각합니다.
이런 분들은
온라인성희롱
기소유예를 이끄는 전략
을 선택하시는 것을 권유 드리고 싶습니다.
기소유예는 범죄 혐의가 충분하나 가해자의 기존 전과나 피해 정도를 고려하여 기소하지 않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혐의는 인정하나 성범죄자 꼬리표를 달지 않고 다시 한번 선처의 기회를 주는 검사의 처분이라는 것인데요.
때문에 죄를 인정하고 받을 수 있는 최상의 처분이라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오늘 이렇게 저희가 준비한 이야기는 마무리되었습니다.
다만 저희가 실무에서 사용한 전략을 모두 공개해 드렸다 할지라도..
일반인 분들이 위 칼럼만으로 곧바로 사건에 적용하여 무혐의 혹은 기소유예를 이끄는데 무리가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이런 분들은 저희가 아니어도 좋으니, 실력 있는 변호사를 찾아가 상담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실력 있는 조력자의 도움을 받아 상황에 맞는 최적의 대응을 하신다면 '성범죄자라는 꼬리표'를 다는 최악의 상황은 얻지 않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만약 위 글을 읽으신 후에 저희 로펌에 신뢰가 생기셔서, 상담받기를 원하시는 분들이라면 연락 주셔도 좋습니다.
저희 믿고 연락을 주시는 만큼, 그에 부끄럽지 않도록 올바른 해결책을 제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저희는 다음 유익한 정보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로톡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콘텐츠 내용에 대한 무단 복제 및 전재를 금지하며, 위반 시 민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디지털성범죄] 형사 전문 변호사의 방어 전략 #온라인성희롱](/_next/image?url=https%3A%2F%2Fd2ai3ajp99ywjy.cloudfront.net%2Fuploads%2Ftitleimage%2Foriginal%2F5c6e24c5bb38fe09bee65333-original.jpg&w=3840&q=7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