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사이버범죄 특화 로펌 뉴로이어 법률사무소의 김수열, 박재석 변호사입니다.
억울하게 고소를 당하신 분들이 '무고죄로 고소해야 하는 것 아니냐' 고 물어보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반대로 고소를 진행했다가 무고죄로 역고소 당하는 경우도 빈번히 발생합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사건은 고소를 진행하셨던 의뢰인분께서 무고로 역고소를 당하셨지만 불송치로 사건을 깔끔하게 잘 방어한 성공사례입니다.
너무 억울해서 '무고' 로 고소를 하고 싶으신 분들, 억울하게 무고로 고소 당하신 분들은 오늘 성공사례 잘 참고해서 판단해보시길 바랍니다.
1. 사건의 개요 - 무고죄 고소 불송치
의뢰인분께서는 이전에 의뢰인분을 상대로 허위의 사실을 적시한 사람들을 고소한 바 있습니다.
그리고, 저희와 함께 진행한 해당 사건 중 일부에 대해서 검찰은 기소를 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런데, 상대방들은 의뢰인분이 허위의 사실을 신고하여 무고죄를 범하였다고 주장하며 의뢰인분을 고소하였습니다.
허위의 사실을 적시하여 자신의 명예를 훼손하였음에도 상대방들이 사과를 하기는 커녕 오히려 자신을 무고죄로 고소하자 의뢰인분은 너무나도 억울해하셨고 무고죄 고소 방어까지 맡기셨습니다.
저희는 의뢰인분이 명확한 근거를 가지고 '진실한 사실' 에 기반하여 신고를 하였고, 또 그렇게 볼 만한 합리적인 정황이 있었기 때문에, '허위의 신고' 는 인정되지 않는다는 판단 하에 사건을 맡게 되었습니다.
2. 문제 해결 - 무고죄 고소 불송치
상대방들은 의뢰인분이 자기들을 허위사실 적시 명예훼손으로 고소한 것이 무고라고 주장하였는데, 이에 따라 저희는 왜 상대방들이 '허위의 사실을 적시하여 의뢰인분의 명예를 훼손하였다' 고 판단하여 고소를 하였는지 그 근거자료를 취합하였습니다.
그리고, 조사 당시 시간 순으로 하나하나 증거를 제출하며 왜 상대방들이 허위의 사실을 적시하였다고 볼 수 밖에 없는지 논리적으로 설명하였습니다.
또, 저희는 상대방 중 일부는 현재 고소 건이 받아들여져 검찰의 기소가 있기도 하였다는 점에 대해서도 추가로 설명드렸습니다.
경찰은 조사과정에서 저희의 설명을 듣고, 왜 그렇게 생각하셨는지 이해가 된다고 하시며, 이대로라면 무고죄는 성립하기 힘들어보인다고까지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나, 저희는 방심하지 않고, '의심을 갖는 것이 충분히 합리적인 근거가 있다면 무고의 고의가 있다고 볼 수 없다' 와 같은 법리를 담은 의견서와 함께 왜 의뢰인분의 사안에서 불송치결정이 나와야 하는지를 상세하게 설명하였습니다.
3. 최종 결과 - 무고죄 고소 불송치
경찰은 저희의 의견서까지 받아보시고, 곧바로 불송치결정을 하였습니다. 의뢰인분께서도 무고죄 고소를 당하고 상대방들이 너무나도 괘씸하고 다소 불안하기도 했지만, 불송치 결정을 받아보시고는 안심하셨습니다.
흔히 '내가 억울하다' 고 생각하면 '무고죄가 성립하는 것 아니냐' 고 말씀하시는데요. 무고의 경우 '허위임을 인식하며 허위의 사실을 신고하는 경우' 성립하는 범죄입니다.
즉, 합리적인 근거를 가지고 범죄의 성립여부를 따져보기 위해 고소를 진행한 경우에는 무고죄가 성립할 수 없는 것입니다.
무고로 고소를 당하신 분이시거나 무고로 고소를 하고 싶으신 분들께서는 오늘 저희의 성공사례를 읽어보시고 어떤 경우 무고죄 범죄가 성립하는지를 아시는데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혹시나 구체적 사안에 대해서 더 구체적인 설명이 필요하신 분들은 언제든 저희에게 연락주셔도 좋습니다.
저희만의 노하우로 최선을 다해 도와드리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로톡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콘텐츠 내용에 대한 무단 복제 및 전재를 금지하며, 위반 시 민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형사/기타] 악의적인 공격 방어한 사례 #무고죄 고소](/_next/image?url=https%3A%2F%2Fd2ai3ajp99ywjy.cloudfront.net%2Fuploads%2Ftitleimage%2Foriginal%2F5f10144ca2f0f301e1483ea5-original.jpg&w=3840&q=7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