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이혼 후에 좋은 사람과 인연이 되어 재혼을 결심하는 경우, 아이의 성본을 새아버지의 성본으로 변경하는, 성본변경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성본변경은 민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제도로 특히 재혼가정에서 자라나는 아이들의 복리를 위한 제도로 이해되고 있습니다.
통상 재혼한 가정의 아이들은 친아버지의 성을 따르고 있어 재혼한 후에 만난 새아버지와는 성이 다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법원에서는 성본변경 허가를 위해 ‘자녀의 복리’를 가장 중요하게 판단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현재 가정 환경이 어떤지, 부모와 자녀 사이의 관계는 어떤지 등과 같이 여러 가지 측면에서 살펴보게 됩니다.

또한 자녀가 어느 정도 성장하여 자신의 의사를 표현할 수 있다면 본인도 성본변경을 원하는지도 함께 검토하고, 그 외에도 다양한 요소들을 복합적으로 고려하기 때문에 다양한 케이스를 경험한 성본변경 변호사와 함께 절차를 진행하시는 것이 원하는 결과를 얻는 지름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성본 변경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자녀가 학교 또는 사회생활에서 겪게 되는 불이익과 정체성의 혼란, 친부모와의 유대관계 단절 등과 같은
상황을 감수해야 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하지만 성본변경은 친양자 입양과는 다르게 자녀의 성과 본을 변경할 뿐이고 재혼한 남편이 자녀를 입양하지 않는 한 자녀의 친부와의 친자관계는 그대로 유지됩니다. 또 성본변경을 진행할 때, 많은 분들이 어려움을 겪는 부분이 바로 친부 동의에 관한 것인데요.

성본변경의 경우 친부가 동의하지 않는 상황이라 하더라도, 성본이 바뀌지 않을 경우 아이가 학교와 사회에서 겪을 불이익, 혼란 등을 비교하여 판단하여 둘 중에 성본을 변경하는 것이 자녀 복리에 더 도움이 된다고 판단되면 법원이 이를 허가하게 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경우 더더욱 꼼꼼한 준비가 필요하기 때문에 처음부터 성본변경 변호사의 법률적인 조력을 받아 진행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또한 성본변경은 복잡한 소송에 비해 간단한 절차인 듯 보이지만 원하는 방향으로 신속하게 결과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최근 법원의 동향과 각 가정의 구체적 상황을 꼼꼼하게 파악하여 사건을 진행하여야 합니다.
자녀의 행복과 새로운 가정의 온전한 통합을 위한 첫걸음인 성본 변경을 성본변경 변호사와 함께 원활하게 이끌어 보시길 바랍니다.
로톡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콘텐츠 내용에 대한 무단 복제 및 전재를 금지하며, 위반 시 민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