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주 비상장 주식사기 리딩방 사기 투자사기 피해 입었다면

로그인/가입

첫 상담 100% 지원!

공모주 비상장 주식사기 리딩방 사기 투자사기 피해 입었다면
법률가이드
사기/공갈

공모주 비상장 주식사기 리딩방 사기 투자사기 피해 입었다면 

이기연 변호사

요즘처럼 경기가 심각하게 좋지 않을 때에는 월급만으로 생활하기가 매우 빠듯합니다. 물가와 금리는 오르는데 급여는 그대로이고, 생활비와 대출금을 견디지 못하여 궁지에 몰리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이럴 때 조금이라도 더 벌어보기 위해 재테크를 시도하였다가 큰 피해를 입는다면 어떨까요? 정말 앞이 캄캄하고 막막할 것입니다.

제대로 투자가 되어 가계에 보탬이 되고자 시작한 일인데 엄청난 손해를 입게 되었다면, 삶이 망가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위기로 치닫기 전에 자신이 사기를 당하여 금전적 피해를 입었다는 생각이 든다면 빠르게 법률 조력을 구하셔야 합니다.

공모주 비상장 주식사기, 자주 발생

특히 최근 들어 자주 나타나는 유형의 투자 사기는 바로 공모주 비상장 주식사기입니다. 주로 투자를 처음 해보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수법인데요.

리딩방을 허위로 꾸며 마치 전문 애널리스트인 것처럼 자신을 속인 다음, 투자에 관한 고급 정보를 제공한다며 자신만 믿고 따라오라고 현혹합니다. 이후 특정 주식을 구입하면 안정적으로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다고 속이는 것입니다.

하지만 전문가라고 자신을 속이고 리딩방을 운영하는 사람들 대부분은 아무런 자격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법적으로 금융당국을 통해 정식으로 인허가를 받지 않은 상태에서 리딩방을 개설하여 주식을 구입하도록 허위 정보를 제공하고, 투자자금을 받았다면 이는 명백한 불법입니다.

주식 리딩 사기, SNS 조심해야

더욱이 최근에는 텔레그램, 카카오톡 오픈채팅, 네이버 밴드 등 다양한 SNS를 사람들이 자유롭게 이용하면서, 투자를 위해 채팅방에 들어가는 일이 매우 흔한데요. 익명성을 악용하여 자금을 편취하는 사례들이 늘고 있어 조심해야 합니다.

주식 차트와 각종 그래프를 조작해 마치 두세 배 이상으로 큰돈을 벌고 있는 것처럼 보여준 다음, 전 재산을 가로채고 잠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일 자신이 이러한 공모주 비상장 주식사기나 리딩방 사기 등에 휘말렸다면, 그냥 넘어가서는 안 됩니다.

형사고소와 민사소송, 예금채권 가압류 등의 법적 조치를 통해 자금을 회복해야 합니다. 일반 개인이 홀로 이러한 법적 절차를 밟아 나가는 것은 결코 쉽지 않으므로, 빠르게 관련 사건을 많이 해결한 전문 변호사를 찾아 상담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주식 사기 피해 입어 사건 송치된 사례

A씨는 주식 투자로 돈을 잃었다고 지인 B씨에게 털어놓았습니다. 그러자 B씨는 자신이 좋은 투자처를 소개해 주겠다며, 원리금을 안정적으로 돌려준다고 속였습니다.

A씨는 총 1억 2천만 원의 금액을 지급하였으나, B씨가 이를 개인적으로 유용한 사실이 드러났고, 결국 A씨는 수차례에 걸쳐 자금을 이체한 기록을 가지고 변호사를 찾았습니다. 의뢰인의 이야기를 들은 변호사는, 객관적으로 사기 행위가 인정될 만한 증거가 무엇인지 분석에 들어갔습니다.

B씨가 “손해를 만회할 만큼 큰돈을 벌 수 있다”, “원금과 이자를 보장해 주겠다”는 등의 문자를 보낸 기록을 비롯해, 금액을 여러 번 송금한 내역 등을 확인하여 근거 자료로 마련하였습니다. 이와 함께 변호사는 B씨가 고의적으로 자금을 갈취할 목적으로 접근한 점, 허위의 주식 투자 정보를 제공하여 의뢰인이 판단 착오를 일으켰던 점 등을 바탕으로 사기 혐의가 성립된다는 사실을 드러내는 고소장을 접수하였습니다.

변호사가 제출한 증거와 고소장을 검토한 경찰은 혐의 사실이 인정된다고 보고 곧바로 사건을 검찰에 송치하였습니다. 결국 A씨는 법적 대응을 통해 빠르게 피해를 복구할 수 있었습니다.

SNS 주식 사기 피해 입고 고소한 사례

B씨는 SNS를 하던 중 우연히 지인 C씨를 알게 되었습니다. 이후 C씨의 지인인 D씨를 만났고, D씨는 자신이 대기업 임원이자 투자 회사 임원이라며, B씨에게 자리를 주었다고 말하며 마치 B씨가 투자 전문가인 것처럼 보이도록 했습니다.

B씨는 “배당금이 잘 나오는 좋은 자리가 있다”며 A씨에게 허위 정보를 전달하였고, A씨는 C씨를 신뢰하여 1억 원에 가까운 돈을 지급하였습니다. 그러나 이후 모든 사실이 거짓이라는 것을 알게 된 A씨는 변호사를 찾아 도움을 구하였습니다.

사건의 이야기를 들은 변호사는 C씨가 A씨에게 접근한 경위, 일부러 투자 전문가처럼 보이기 위하여 허위 정보를 전달한 정황 등을 파악하여 고소 준비에 들어갔습니다. 고의적으로 피해자에게 자금을 갈취할 목적으로 허위 정보를 조작한 점, 이를 토대로 1억 원이라는 큰돈을 가로챈 점 등을 구체적으로 입증하는 증거 자료와 함께 고소장을 작성하였습니다.

결국 피해 사실이 드러나면서 경찰은 곧바로 사건을 검찰에 송치하였습니다. 검찰 단계에서 가해자의 범죄 사실이 인정되어 검사는 공소를 제기하였습니다.

투자 사기 피해, 억울함 남지 않도록

위 두 가지 사례는 모두 주식 투자 사기에 속아 거액을 건네고 피해를 입은 후, 형사고소를 통해 해결한 케이스입니다. 금액을 떠나 피땀 흘려 번 돈을 억울하게 빼앗겼다면 그대로 두어서는 안 됩니다.

가해자의 불법행위를 분명하게 드러내는 고소장을 작성하여 형사 처벌을 받게 하는 한편, 빠르게 유죄 판결을 받아 민사상 손해배상 청구 절차를 통해 피해금을 회복해 나가야 합니다. 시간이 늦어질수록 손해가 더욱 커질 수 있으니, 전문 변호사를 통해 필요한 민형사상 절차를 밟아 나가시기 바랍니다.



로톡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콘텐츠 내용에 대한 무단 복제 및 전재를 금지하며, 위반 시 민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이기연 변호사 작성한 다른 포스트
조회수 27
관련 사례를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