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소환 요청
요즘은 경찰로부터 소환 요청이나 고소를 당하였다는 이야기를 들으면 보이스피싱이 아닌가 하는 의심부터 들기 시작합니다.
불행히도 보이스피싱 전화가 아닌 실제 경찰로부터 ~로부터 고소를 당하여 조사가 필요하니 경찰서로 나오라는 전화를 받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업을 하다 보면, 좋은 일도 있고, 나쁜 일도 있게 마련이고 누군가 안 좋은 의도를 가지고 고소롤 할 수도 있습니다.
사업가가 짊어져야 할 숙명이고, 사업상 risk로 받아들여야 할 것 같습니다.
근로자가 노동청에 신고할 수도 있고, 거래처 관련 이해관계인이 다양한 이유로 고소할 수도 있습니다.
동업자나 내부 직원이 그만두면서 회사 자금 유용이나 영업비밀 누설, 세금 문제 등으로 고소를 할 수도 있습니다.
경찰 수사관 중에는 ~~ 사실로 고소 당하였는데, ~ 이러한 사실이 있는지 묻는 경우가 있습니다.
갑작스러운 질문에 당황할 수 있어 준비없이 잘못 답변하게 되면 담당 수사관에게 안 좋은 인상을 줄 수 있으니, 명확한 답변을 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스타트업 대표는 정말 할 일도 많고 신경써야 할 일도 많습니다. 경찰수사까지 받게 되면서 이러한 일에 신경을 써버리면 회사 운영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경찰이나 검찰에서 소환요청이 온다면 스타트업변호사/형사변호사와 상담할 필요도 있습니다.
수사 준비
고소를 당하였다면 고소 내용을 알아야 방어를 제대로 할 수 있고, 그에 필요한 자료 등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정보공개청구를 통하여 고소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방문, 우편 신청을 할 수도 있고, 인터넷 신청을 통해서도 할 수 있습니다.
정보공개청구를 통해서 고소장을 받아오면 일부 내용이 가려져 있고, 증거도 가려져 있거나 알 수 없습니다.
그래서 대략 내용을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1) 명백한 사실 (2) 허위 사실 (3) 다툼이 있는 사실 등으로 정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허위사실이거나 타툼이 있는 사실과 관련하여 혐의를 부인할 수 있는 입증자료를 충분히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리 말을 잘 하고 설득력있게 수사관에게 이야기 하더라도 혐의를 부인하는 말에 부합하는 자료를 증거로 제출할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회사 자금을 써버려서 횡령죄나 배임죄로 고소당하였다면, 지출증빙 자료가 중요한 자료입니다.
지출용도가 개인적 용도가 아니라거나 회사 운영 목적이라는 점이 핵심입니다. 주주총회나 이사회에서 승인을 받았다는 점도 유리한
증거입니다.
회사 자료(영업비밀)를 제3자에게 넘겨 주었다는 이유로 고소당하였다면, 그 자료가 영업비밀에 해당하는지부터 점검이 필요합니다
자료를 제3자에게 넘긴 목적이 어떠한 사유이었는지, 개인적이거나 제3자에게 이익을 주려는 목적이 아니라 회사 운영 목적에 부합하다는 점을 입증할 수 있는 자료가 필요하겠습니다.
혐의를 부인할 수 없는 경우인 경우, 회사 운영을 해야 하는 대표 입장에서는 형사변호사와 같은 전문가와 상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우선, 회사나 제3자에게 손해를 주었다면, 그 손해를 보전할 수 있는 조치가 필요합니다. 회사의 손해는 회사로 손해액을 보전하거나 제3자의 손해라면 합의를 이끌어내는 것입니다.
혹여라도 구속영장이 청구될 수 있는 사안이라면, 경영자는 여러 가지를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만약, 구속이 되어버리면 회사 운영이 엉망일 수 있고, 투자자나 거래처의 신뢰 회복이 문제될 수 있습니다. 이는 회사 명운이 좌우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제가 맡았던 사건에서는 경영자에게 구속영장이 청구되자 당장 회사 통장이나 비밀번호, OTP를 누구에게 맡길 지부터 고민하는 경영자를 보았습니다. 다행히 구속영장이 기각되어 일상으로 돌아가서 회사 경영을 이전보다 더 잘 하였고, 어려움을 겪고 나자 직원들과의 유대 관계도 더 좋아졌습니다.
형사 변호사 입장에서 수사를 받은 임직원과 대화를 하다 보면, 때로는 억울한 측면이 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명백하게 사실과 다르고 증거가 많아서 혐의를 부인해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반면, 증거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어느 경우이던지 회사 운영을 해야 하는 대표는 전문가의 어드바이스를 통해서 최상이 아니더라도 최적의 의사 결정을 통해서 회사 운영을 안정적으로 하는 것이 제일 우선입니다.
로톡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콘텐츠 내용에 대한 무단 복제 및 전재를 금지하며, 위반 시 민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스타트업 법률이야기 5] 임직원이 수사를 받는 방법 및 요령](/_next/image?url=https%3A%2F%2Fd2ai3ajp99ywjy.cloudfront.net%2Fuploads%2Ftitleimage%2Foriginal%2F5ca2323401c5edf7776d45b4-original.jpg&w=3840&q=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