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예훼손/모욕] 시간만 가길 기다리지 마세요 #명예훼손공소시효

로그인/가입

첫 상담 100% 지원!

[명예훼손/모욕] 시간만 가길 기다리지 마세요 #명예훼손공소시효
법률가이드
명예훼손/모욕 일반사이버 명예훼손/모욕형사일반/기타범죄

[명예훼손/모욕] 시간만 가길 기다리지 마세요 #명예훼손공소시효 

김수열 변호사



명예훼손공소시효 사실 적시의 경우 5년,

허위사실 적시 경우 7년이 일반적입니다.

다만 상황에 따라 공소시효 시작 시점이나 해석이 달라질 수 있는 점 양해 부탁 드립니다.

단순히 공소시효기간만 궁금하셨던 분들이라면,

지금 "뒤로 가기"를 누르셔도 괜찮습니다.


혹시 아직 이 글을 읽고 계신 분들이 계실까요?

여러분의 소중한 시간을 투자해 주신 만큼, 명예훼손 전담 로펌으로서 1가지 사실을 전해드리겠습니다.

명예훼손은 대게 범죄를 저지른 날로부터 시작됩니다.

하지만 일부 범죄의 경우 피해자가 범죄 사실을 인지한 날, 혹은 범죄의 결과가 발생한 날로부터 시작되기도 한다는 것입니다.

이 말은 즉, 공소시효라는 것은 '법을 어떻게 바라보는지'에 따라 시작 일자가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지요.

때문에 현재 과거에 저지른 명예훼손 일로 고소 위기에 놓이셨고, 이로 인해 명예훼손공소시효를 알아보고 계신 분들이라면..

마냥 빨리 시간이 흘러 처벌을 피하고자 전전긍긍하는 것보다는 사건을 직면하여 해결하시길 권유 드리고 싶습니다.

이렇게 말씀드리면 '그럼 처벌을 받으라는 것인가요?'라는 생각이 드시는 분들도 계실 것 같은데요.

그리하여 지금부터 사이버 범죄 특화 로펌으로서 명예훼손 무혐의를 이끌 수 있는 노하우를 전해드리려 합니다.

여러분의 잘못을 감추라는 것이 아닙니다.

법리적 관점에서 상황을 객관적으로 살펴본다면 충분히 전과자 낙인을 피할 수 있는 방법이 분면 존재한다는 점을 전해드리고자 이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어쩌면 여러분들이 잘못한 것이 아닐 수 있다는 것이지요.

단 3분만 집중해 주세요.

명예훼손공소시효가 지나길 전전긍긍하지 않아도, 아래 전해드리는 노하우를 통해 전과자 낙인을 피하고 평온한 일상을 되찾으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인사가 늦었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사이버 범죄 특화 로펌 뉴로이어입니다.

저희 로펌은 대한민국 변호사 중 3%에 해당하는 형사 전문 변호사로서 명예훼손 사건을 특화하며 상담부터 사건 끝까지 책임 변호를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진심을 다해 사건을 처리해왔기 때문일까요?  다수의 무혐의 & 기소유예를 이끈 사례를 보유하게 되었습니다.


명예훼손공소시효?

무혐의를 이끄는 방법


사실 많은 분들이 '여러 사람들 앞에서 명예훼손적인 발언을 했다면 처벌받는다'라고 생각하시곤 합니다.

특히나 '사이버 공간에서 일어난 명예훼손은 두말할 것 없이 고소 당한다면 처벌받는다'라는 생각으로 합의부터 하려는 분들이 많은데요.

어쩌면 여러분 또한 공소시효가 아직 지나지 않았다면 합의하고 사건을 무마하려 하신 분들도 계실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선택을 하기 전 저희는 권유 드리고 싶은 검토 과정이 존재합니다.

바로, 내 상황이 명예훼손에 성립하는가?인데요.

명예훼손이 성립하기 위해서는 3가지 요건이 부합해야 합니다.

공연성, 특정성, 사실 적시

생소한 요건에 당황하셨을 텐데요.

각 요건에 대한 상세한 설명과 예시는 이전에 전달 드렸던 글을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수많은 명예훼손 사건을 처리해오며 '초등학생도 이해하기 쉽게 작성한 글'인 만큼, 이를 참고하신다면 '내 상황이 명예훼손에 성립하는지' 객관적으로 판단하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위 요건을 관점으로 살펴보신다면 아무리 상대가 명예훼손이라고 고소를 한다 할지라도, 무혐의를 주장해 볼 여지가 충분합니다.

하지만 여러분들 가운데 '나는 위 요건에 모두 부합하네..'라는 생각에 좌절하신 분들도 계실지 모르겠습니다.

이런 분들은 마지막으로 '공공의 이익'을 확인해 보시면 좋은데요.

이는 명예훼손 성립요건에 충족하더라도, 그 내용이 사적인 발언이 아닌 공공의 이익에 초점을 두었다면 죄를 인정하고 있지 않다는 것인데요.

쉬운 예시로, 기자가 공직자의 비리를 취재하고 이를 보도한 경우가 공공의 이익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사실 적시 명예훼손 중 '공공의 이익' 관점에서 내용을 폭로한 것이라면 이를 통해 충분히 무혐의를 이끌어내 볼 수 있는데요.

실제로 이는 저희가 1,2심 벌금형/집행유예가 나온 사건을 대법원 무죄를 이끈 경험이 있어 이렇게 말씀드릴 수 있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변호사님,

저는 위 2가지 경우에 모두 해당하지 않습니다..

어떤 분들이라면 위 2가지 법리를 모두 대입해 보았음에도 무혐의를 이끌 수 없는 분들도 계실 거라 생각합니다.

이런 분들은 혐의를 인정하되 최선의 선처를 이끄는 전략을 택하셔야 하는데요.

이를테면,

부양가족 등 특수한 사정,

반성하는 태도,

피해 정도,

사회에 미치는 영향,

가해자의 동기 및 성향

등..

위와 같은 양형기준에 따라 기소유예라는 최선의 선처를 이끌어보는 것이지요.

명예훼손 사건에서 선처를 이끌기 위해서는 당사자의 사정에 맞춘 맞춤형 정상관계와 양형자료 등이 모두 정리되어 제출되어야 하며,

경찰 조사부터 경찰 조사까지 일관성 있는, 반성하는 태도를 고수하며 수사관의 호감을 사고 심기를 건드리지 않는 조사에 임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실제로 저희가 실무에서 사용하는 디테일한 노하우이기에, 솔직하게 전해드릴 수 있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오늘은 명예훼손공소시효를 알아보고 계신 분들을 위해 도움 될만한 이야기를 전해드렸습니다.

다만 저희가 실무에서 사용한 전략을 모두 공개해 드렸다 할지라도..

일반인 분들이 위 칼럼만으로 곧바로 사건에 적용하여 무혐의 혹은 기소유예를 이끄는데 무리가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이런 분들은 저희가 아니어도 좋으니, 실력 있는 변호사를 찾아가 상담을 받아보시길 권유 드리고 싶습니다.

실력 있는 조력자와 제대로 된 상담 1번만 받아봐도 내 상황에서 이끌어볼 최선의 결과로 전과자 꼬리표가 없는 평온한 일상을 되찾아볼 수 있기 때문이지요.

만약 위 글을 읽으신 후에 저희 로펌에 신뢰가 생기셔서, 상담받기를 원하시는 분들이라면 아래의 번호로 바로 연락 주셔도 좋습니다.

저희 믿고 연락을 주시는 만큼, 그에 부끄럽지 않도록 올바른 해결책을 제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로톡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콘텐츠 내용에 대한 무단 복제 및 전재를 금지하며, 위반 시 민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김수열 변호사 작성한 다른 포스트
조회수 690
관련 사례를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