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책사유가 이혼 재산분할 기여도 산정시 불리한 경우

로그인/가입

첫 상담 100% 지원!

유책사유가 이혼 재산분할 기여도 산정시 불리한 경우
법률가이드
가사 일반이혼

유책사유가 이혼 재산분할 기여도 산정시 불리한 경우 

유지은 변호사


이혼 재산분할 소송에서 가장 큰 쟁점의 대상은 바로 부동산입니다.

일단 금액대가 가장 크기도 하고 부동산의 경우에는 부부 각자의 기여도를 따져 분할 비율을 정하게 됩니다.

즉, 자신의 기여도를 얼마나 입증하느냐 혹은 상대방의 기여도가 전무하거나 적음을 입증해야 본인이 가져갈 재산분할의 비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물론 전제 조건은 재산분할 대상에 해당 부동산이 포함되어야만 합니다.

만일 부동산이 혼인 생활 중 부부가 공동으로 마련한 것이라면 당연히 재산분할의 대상이 되겠지만, 상대방이 혼인 전에 마련한 집이거나 상속받은 재산이라면 재산분할에 포함될 수도 있고 안될 수도 있습니다.

원칙적으로 부부 일방이 혼인 전에 마련한 재산은 특유재산이라고 하여 재산분할 대상에 포함되지 않지만, 혼인기간동안 특유재산을 유지, 증식하는데 상대 배우자의 기여도가 인정된다면 일정 비율을 분할받을 수 있거든요.

그러니 기여도 입증은 재산분할소송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재산분할 비율을 높일 수 있는 조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책배우자도 재산분할 청구권이 있다' vs 유책사유가 재산분할 기여도 산정시 불리한 경우


우리나라 법원은 이혼 재산분할 소송에서 유책배우자의 재산분할 청구권도 인정하고 있습니다.

바람 핀 남편도 재산분할 기여도 부분에서는 전혀 불리하지 않다는 뜻입니다.

실제로 불륜으로 이혼하더라도 바람 핀 남편과 아내가 각각 절반의 재산을 나누어가지거나, 혹은 남편이 아주 고액연봉자이거나 자산가라면 유책배우자임에도 70-80%의 재산을 분할받기도 합니다.

하지만 실무상으로는 유책사유가 재산분할 기여도 산정이 불리하게 작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재산분할부분은 재산형성의 경위 및 혼인기간, 자녀의 유무, 가사전담 및 경제활동 등을 고려하여 기여도가 결정되는데, 예를 들어 남편이 바람을 피워 집을 나가 별거기간이 오래 되었다거나 생활비나 자녀 양육에 등한시했다거나 하여 해당 부동산을 유지 증식하는데 기여도가 낮음을 주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재산분할은 혼인파탄으로 홀로 자녀를 키워야 하는 경우 곤궁한 상황에 처한 배우자의 부양적 성격도 함께 판단하고 있기 때문에 이부분을 강하게 주장해 재산분할 비율을 높일 수도 있습니다.





별거기간이 길면 재산분할 기여도에 불리하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결혼하고 대출을 받아 집을 장만하면서 부부 공동명의로 해두었습니다.

그런데 집 장만 후 얼마 되지 않아 남편이 바람나 가출해버리는 바람에 대출금 변제는 물론, 자녀 양육까지 아내가 홀로 맡아야했습니다.

두 사람이 이혼을 하게 되면 아내 뿐만 아니라 유책사유가 있는 남편 역시 재산분할 청구권이 있습니다.

재산분할 대상이 되는 재산은 분명 혼인생활동안 공동으로 이룩한 재산이 그 대상인데, 집 장만 후 대출금 변제 등 모든 경제활동을 아내 혼자 다 했다면 남편에 인정될 재산분할 기여도는 거의 없다고 봐야 합니다.

별거기간이 긴 경우 우리 법원은 기여도의 산정에 있어 (1) 별거 당시의 아파트 가액 중 부부 기여도는 얼마나 되는지 (2) 별거 기간 중 부양료나 양육비를 지급한 사실이 있는지 (3) 별거 이후 재산변동이 어떻게 되는지 등을 기준으로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재산분할 기여도 입증할 수 있는 구체적 증거들은 뭐가 있을까?


부동산을 장만하면서 공동명의를 한 경우 당초 부동산 매입시 들어간 자금의 비율, 대출자 명의, 대출금에 대한 원리금 납부자 등 여러 요소를 감안하여 기여도가 판단될 것입니다.

그런데 재산형성과정에서부터 현재 유지까지 거의 대부분을 부담하였다면 그 내역서를 증거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 상대방이 가출 후 자녀 양육 등 생활비를 지급하지 않았다는 입증 자료, 해당 부동산이 현재 살고 있는 집이고 재산분할로 나누게 될 경우 당장 아이와 함께 주거의 위협을 받게 된다는 사실을 어필할 필요도 있습니다.

만일 이혼 재산분할 소송을 앞두고 이혼전문변호사의 법률상담을 계획중에 계시다면 위에서 언급한 기여도를 높일 수 있는 조건 중 자신이 해당하거나 입증할 수 있는 사안이 있는지 확인해보시고 이러한 사실이나 근거 자료등을 토대로 법률상담을 받으신다면 재판 준비 시간도 줄이고 원활한 법률상담을 받으실 수 있을 겁니다.



법률사무소 카라 유지은 대표변호사는 이혼/상속전문변호사로 직접 상담합니다.


로톡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콘텐츠 내용에 대한 무단 복제 및 전재를 금지하며, 위반 시 민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유지은 변호사 작성한 다른 포스트
조회수 1,667
관련 사례를 확인해보세요